[대중매체]위성방송, 무엇이 달라져야 하는가?

 1  [대중매체]위성방송, 무엇이 달라져야 하는가?-1
 2  [대중매체]위성방송, 무엇이 달라져야 하는가?-2
 3  [대중매체]위성방송, 무엇이 달라져야 하는가?-3
 4  [대중매체]위성방송, 무엇이 달라져야 하는가?-4
 5  [대중매체]위성방송, 무엇이 달라져야 하는가?-5
 6  [대중매체]위성방송, 무엇이 달라져야 하는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매체]위성방송, 무엇이 달라져야 하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위성방송의 개념과 문제제기

본론: 1) 디지털 위성방송 기술
2) 위성방송 융합에 따른 미디어 경쟁 양상
3) 위성방송의 장점
4) 해외 위성방송

결론: 위성방송과 시청자
본문내용
1. 오늘날 대중매체는 점점 다변화되고 발전되어 가고 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실현시키는 주요 매체로서 미디어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가고 있는 요즘 위성방송의 출현은 더 나은 미디어 세상을 열어갈 것이다. 그렇다면 그러한 위성방송에 대해 알아보고 또 위성방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 보도록 한다.
SB는 Satellite Broadcasting의 약어로 위성방송을 말하며 적도상공 약 3만 6천 킬로미터의 궤도에 쏴올린 방송 위성을 이용해 텔레비전 방송이나 PCM(Pulse Code Modulation)방송 등의 각종 방송을 하는 것을 말한다.
위성방송은 일반 공중에 의해 방송이 직접 수신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인공위성에 탑재된 우주국에 의해 신호를 전송, 또는 재송신 하는 방송 방식이며 방송위성은 수신측이 개별 수신이냐 공동수신이냐에 따라 고출력형과 중출력형으로 대별되며 세계 각 국의 위성 방송은 개별수신 형태인 전자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공동 수신 형태인 CATV등에의 분배를 목적으로 한 중출력형의 통신 위성도 있다.
지난해 말 국내 위성 방송 사업을 주도할 사업자로 KDB(한국디지털위성방송) 컨소시엄이 선정됨으로써 우리도 위성방송 시대를 맞게 되었다. 2001년 12월에 본 방송을 시작한다 하였으나 내년 3월로 연기되었다 한다. 오랜 위성방송 실시 논의 기간에 비해 실제 위성 방송 사업 준비는 다소 부족한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사업자가 선정된 것과 사업의 성공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다. 이제는 논의의 중심이 사업자에서 시청자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 그런데 시청자의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누가 사업권을 갖느냐는 문제보다는 과연 어떤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그러한 서비스가 시민 복지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국내 위성방송사업의 성격은 경쟁의 측면에서는 KDB독점 형태를 띈다. 방송의 측면에서는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TV 이외에 최초의 위성방송 사업자가 등장하였고 KBS가 2대 주주로 참여하는 등 지상파 방송사들이 위성방송 사업에도 적극 참여하게 되었다. 또 정보 산업의 측면에서는 기간 통신 사업자인 한국통신이 방송산업에 참여하여 우리나라에서도 통신과 방사업자의 융합이 가시화 되었다. 마지막으로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우리 위성방송은 디지털 위성방송으로서 아날로그 방송과 달리 다양한 정보 서비스와 결합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특히 방송, 정보 산업의 미래의 측면에서 주시할 점은 다음 두 가지다. 우선, 통신사업자가 방송사업에 참여함으로써 방송사업과 통신사업의 결합과 다음으로 디지털 위성방송으로서 방송 채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서비스들을 함께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집필자- 최영묵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책명- 전북 방송아카데미 교재
소제목- 위성방송 시대, 무엇이 달라지는가


인터넷 1.http://my.netian.com/~jahnny
2.http://kbs2000.co.kr
3.http://www.moon21.or.kr/homwindex.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