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 이사야

 1  [구약성서] 이사야-1
 2  [구약성서] 이사야-2
 3  [구약성서] 이사야-3
 4  [구약성서] 이사야-4
 5  [구약성서] 이사야-5
 6  [구약성서] 이사야-6
 7  [구약성서] 이사야-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약성서] 이사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사야서의 명칭 (제목)
Ⅱ. 이사야는 어떤 인물인가?
Ⅲ. 이사야가 활동했던 연대기
Ⅳ. 이사야서의 구조
Ⅴ. 이사야의 저자
1) 단일 저작설로 보는 견해와 근거
2) 제 1.2.3 이사야로 보는 견해와 근거

Ⅵ. 이사야서에 대한 연구사
Ⅶ. 이사야서의 신학

본문내용
1. 이사야서의 명칭 (제목)
본서는 책의 주인공인 예언자 본인의 이름을 따라서 ‘이사야’라고 이름하였다. 히브리 성서에서는 “예사야후”, 혹은 “예샤야”라고 되어 있다. 이 명칭은 ‘구원’이라는 뜻의 ‘예솨’와 여호와를 가리키는 ‘야후’ 혹은 ‘야’라는 단어가 합쳐진 이름으로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70인역(LXX)에서의 명칭은 ‘헤사이아스’이며 벌게이트역(Vulgate)은 ‘Esaias’ 또는 ‘Isaias’ 라 부른다. 대부분의 영어 성경들도 이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2. 이사야는 어떤 인물인가?
이사야는 약 주전 750년에서 700년까지 예루살렘에 살면서 활동한 예언자였다. 이사야는 아모스의 아들로 기록되어있으며(1:1), 탈무드에 의하면 이사야는 아마샤 왕의 동생, 웃시야 왕의 사촌 등으로 설명됐다.
역대하 26:22와 32:32에서 이사야는 웃시야 왕과 히스기야 왕의 서기관이었다고 기록된 것은 그가 왕의 공식 연대기를 담당한 서기관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여선지자와 결혼하여 두 아들을 낳았고 ‘스알야숩’과 ‘마헬살랄하스바스’라 이름하였다. 그 이름들은 각각 “남은자가 돌아오리라”, “신속하게 노략질하고 약탈이 임박하게 이뤄질 것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아들들의 이름은 당대에 주신 하나님의 말씀들을 대언하는 징조와 표적으로 간주되었다.
이사야는 예루살렘의 친 이집트 정책에 대한 하나님의 불쾌감을 나타내는 표적으로 옷을 벗고 예루살렘을 돌아다니라는 소명을 받는다(주전 714년경, 20장). 그리고 그는 주전 710년에 산헤립의 포위 공격으로부터 예루살렘의 구원을 예언했고(37-38장, 왕하 18:13-19:37), 히스기야가 치명적인 질병에서 회복된 사건의 증인이었으며(38장, 왕하 20:1-11), 바벨론에서 파송된 므로락발락단의 사절단을 환대한 히스기야에게 야웨의 비난을 전달했다(39장, 20:12-19).
위경인 『이사야의 승천』(The Assumption of Isaiah)에 의하면 이사야는 므낫세 치세 기간 중에 (696-642 BC) 통나무 안에서 톱으로 몸이 절단되는 참사를 당한 것으로 전해진다(히1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