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론] 보수주의적 복지국가의 가족정책

 1  [정책론] 보수주의적 복지국가의 가족정책-1
 2  [정책론] 보수주의적 복지국가의 가족정책-2
 3  [정책론] 보수주의적 복지국가의 가족정책-3
 4  [정책론] 보수주의적 복지국가의 가족정책-4
 5  [정책론] 보수주의적 복지국가의 가족정책-5
 6  [정책론] 보수주의적 복지국가의 가족정책-6
 7  [정책론] 보수주의적 복지국가의 가족정책-7
 8  [정책론] 보수주의적 복지국가의 가족정책-8
 9  [정책론] 보수주의적 복지국가의 가족정책-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책론] 보수주의적 복지국가의 가족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수주의 복지국가의 단일성에 대한 문제
2. 대륙유럽 복지국가의 특성
1) 돌봄의 가족화 정책
(1) 독일 (가족화 우선형)
(2) 오스트리아 (가족화 우선형)
(3) 프랑스 (가족화 ․ 탈가족화 병행형)
(4) 벨기에 (가족화 ․ 탈가족화 병행형)
(5) 네덜란드 (가족화 ․ 탈가족화 병행형)
2) 돌봄의 탈가족화 정책
3) 사회적 지출을 통해 본 보수주의 가족정책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과거 가부장제가 중심이 되어 대가족이 가족형태 중 대다수를 차지하던 시기에서, 급속한 산업화를 받아들이면서 핵가족형태로 빠르게 변화했다. 그리고 최근까지 남성이 경제적 활동을 하고 여성은 양육과 가사노동을 하는 형태가 주를 이뤘지만, 이제는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구조 속에서 다양한 사회적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남성과 여성 모두가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 필수적인 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노동시장에 참여하는 여성들은 경제활동 뿐 아니라 돌봄 노동까지 강요받고 있으며, 이는 결국 여성에게 지나친 부담을 줌과 동시에 저출산으로 인한 지속적인 인구 감소와 같은 문제들을 초래했다.
이렇듯 돌봄 노동의 책임과 의무를 여성에게만 지나치게 전가하는 우리나라의 문화를 보수주의 국가들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가족주의의 영향이 남아있는 보수주의 국가들에서 일과 가족생활 양립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지, 어떤 가족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는지 살펴본다면 앞으로 우리나라의 가족정책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프랑스, 벨기에, 오스트리아, 독일, 네덜란드 등을 보수주의 복지체제로 분류하고 있다. 보수주의 복지체제의 중요한 특징으로는 지위에 따른 분절화, 계층화와 가족주의가 결합되어 있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보수주의 국가들로 불리는 이들의 가족정책은 하나로 분류할 수 있을 만큼 단일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에스핑 안데르센은 낮은 수준의 사회서비스와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율을 가족 중심적 보수주의 복지국가의 특징이라고 언급했지만 벨기에와 프랑스의 아동보육비율은 북유럽복지국가 수준인 것으로 보아, 보수주의 복지국가의 공통적인 특성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아동 돌봄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가에 대한 관점도 각 국가별로 상이하다. 이런 다양한 차이에는 개별국가의 특수한 역사적 경험과 종교와 각기 다른 정치세력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상이성을 가지고 있는 보수주의 국가들 각각의 가족정책을 비교 및 분석할 것이며 특히 노동정책(모성휴가, 부성휴가, 부모휴가 등)과 보육정책(아동보육비율 등)이 어떻게 시행되고 변화해가고 있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더불어 각 국가별 가족정책이 우리에게 주는 함의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가족정책: 복지국가의 새로운 전망』, 윤홍식 외, 2011.
「지속가능한 발전과 일가정양립 정책연구」, 김태홍 외, 2009.
탈)상품화와 (탈)가족화를 중심으로 본 가족정책의 변화와 한계: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노혜진 외, 한국가족복지학, 2011. 9.
「독일 가족정책 변동의 특성 연구」, 박은정, 2011.
「노동부문의 사회투자 활성화방안 : 사회지출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2차년도)」, 방하남, 2009.
일·가족양립정책의 방향과 과제, 홍승아, 2008.
한국의 부모휴가정착방안연구, 홍승아 외, 한국여성개발원, 2006.
탈)상품화와 (탈)가족화를 중심으로 본 가족정책의 변화와 한계: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노혜진 외, 한국가족복지학, 2011. 9.
특집 : 인구정책의 현황과 과제 ; 프랑스 가족정책과 출산장려, 김민정, 한국민족연구원, 2011.
부모휴가제 개념의 이해,,민주노총 여성위원회, 2007.
OECD 21개국의 부모권과 노동권의 수준을 통해 본 가족정책의 비교연구, 윤홍식, 2006.
보수주의 국가들의 가족정책적 경로의존성에 대한 연구, 김태원 외, 2011.
“복지국가 가족지원정책의 젠더적 차원과 유형.”, 김수정, 한국사회학, 2004.
국가가족수당사무소 홈페이지 http://www.rkw.be/Fr/index.php
국가고용사무소 홈페이지 http://www.rva.be/home/MenuFR.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