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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미술치료 정의, 미술치료 중요성, 미술치료 대상, 미술치료기법, 미술치료 진단, 미술치료 사례, 미술치료 평가, 미술치료 관련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정의

Ⅲ. 미술치료의 중요성

Ⅳ. 미술치료의 대상
1. 미술치료가 효과적이지 않은 대상
2. 미술치료가 효과적인 환자

Ⅴ. 미술치료의 치료기법
1. 난화에 의한 미술치료법
2. 꼴라쥬 기법
3. 소조활동에 의한 미술치료법
4. 풍경구성법
5. 그 외의 기법들
1) 수채화의 다양한 표현 기법
2) 풀을 이용한 기법
3) 우연의 효과를 통한 활동기법
4) 재질, 재료의 효과를 이용한 기법
5) 자기상 완성 기법
6) 집단 관계형성 기법

Ⅵ. 미술치료의 진단

Ⅶ. 미술치료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Ⅷ. 미술치료의 평가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때로는 새로운 통찰이 일어나기도 하며, 환자 자신도 이전에 만든 작품을 다시 보면서 당시의 자신의 감정을 회상하기도 한다. 즉 그림이나 조소가 주관적인 기억의 왜곡을 방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환자의 작품 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한눈으로 이해 할 수 있으며, 치료 팀의 회의에서도 작품을 통해 그 환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언어는 일차원적인 의사소통방식이다. 미술표현은 문법, 통사론, 논법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즉, 본질적으로 공간적인 것이며, 시간적인 요소도 없다. 미술에서는 공간 속에서의 연관성들이 발생한다. 이를테면, 우리가 가족을 소개할 때도 먼저 아버지, 어머니를 소개하면서 두 분의 관계를 얘기하고, 그리고 형제들과 그들의 관계, 그러고 나서 이 모든 식구들과 나와의 관계를 말할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미술의 공간성은 바로 경험을 복제한 것이다. 우리는 나의 가족을 말로 소개하고, 그림으로는 그것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가깝고 먼 것이나 결함과 분리, 유사점과 차이점, 감정, 특정한 속성, 가족의 생활환경 등을 표현하게 되므로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기가 쉽다. 미술작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개인의 신체적 에너지가 다소 떨어져 있지만, 미술작업을 진행하고, 토론하며, 감상하고, 정리하는 시간에는 대체로 활기찬 모습을 띈다. 체내의 에너지 정도가 변화한다는 것을 느낀 사람이 많다. 그것은 『창조적 에너지』의 발산이라고 해석되며, 미술치료는 하나의 작업이라기보다는 놀이와 레크리에이션과 음악과 열정이 있는 창조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Ⅱ. 미술치료의 정의
미술치료란, ‘상담 도중에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 가지 미술창작활동-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미술 전 영역-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느끼게 돌보아 주는 심리치료기법의 일종’으로 볼 수
참고문헌
권기덕·김동연·최외선(1997), 가족미술치료 : 동아문화사
로웬펠드.브리테인,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옮김(1995),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유미(2007), 현장적용을 위한 미술치료의 이해, 파주 : 한국학술정보(주)
전영신(2003), 그림속에 있는 미술치료, 도서출판 21세기사
최외선·김갑숙·최선남·이미옥 공저(2007), 미술치료기법, 학지사
한국미술치료학회(1994),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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