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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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미술치료의 개념
1) 의의
2) 미술치료의 견해
3) 미술치료의 관점
(1) 나움버그(Naumberg)의 관점
(2) 크래머(Kramer)의 관점
3) 울만(Ulman)의 관점
(1)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2)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
(3)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4) 자료의 영속성을 들 수 있다.
(5) 미술은 공간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6) 미술은 창조성이 있으며 에너지를 유발시킨다.
2. 미술치료의 의미와 특성
1) 미술치료의 의미
2) 미술치료의 특성
① 미술치료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에게 행해진다
② 미술치료는 내면으로부터의 표현이다.
③ ‘치료’라는 말은 ‘주의를 기울이다’
④ 미술치료는 창작과정에 내재하는 치유성을 믿는다.
⑤ 미술치료는 내담자 중심이다.
3. 미술치료의 장점
1) 시각적 사고
2) 말로 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한다.
3) 감정적 해방(카타르시스)
4) 미술작품 창작
5) 미술 창조는 삶을 향상시킨다.
6) 미술작품 제작은 누구나 할 수 있다.
7) 인식방법으로서의 미술
4. 진단을 위한 미술기법과 표현유형
1) 진단을 위한 미술기법
(1) 자유화 (2) 과제화법
(3) 집·나무·사람 (4) 가족화(DAF)와 동적 가족화(KFD)
2) 표현유형과 조형심리
(1) 시각형 (2)촉각형
5. 미술표현의 촉진과 치료기법
1) 테두리법 2) 그림완성하기 3) 난화그리기
4) 자유화와 주제화 5) 매체의 제시 6) 꿈의 활용
7)자신 표현하기 8) 가족화 그리기 9) 학교생활화 그리기
10) 풍경화 그리기
6. 정신장애 요인과 미술치료적 대처방법
1) 기질적인 손상에서 나타나는 문제
2) 불안감에서 야기되는 문제
3) 비정상적인 돌출구로 분출될 때 나타는 문제
4) 생의 초기 대상관계 결손에서 오는 인간관계적 문제
5) 자기실현의 좌절로 나타나는 문제(실존적 영적 문제)
6) 환경적인 것이 억압을 조장할 수 있는 문제
7. 미술치료의 적용
1) 미술매체의 중요성
2)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접근 모형의 활용
3) 미술을 통한 심리의 이해
4) 미술을 통한 심리치료 기법
5) 미술표현의 발달과 치료
6) 자아긍정감을 증진하기 위한 미술치료
7)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등의 기능을 높이기 위한 미술치료
8. 심리적․정서적 특성과 미술치료
1) 학습장애아동
2) 교육가능 정신지체아
3) 훈련가능 정신지체아동
4) 행동장애아
5) 위축증이 심한 아동
9. 장애아동의 미술 치료 방법
1) 감각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1) 지체장애 (2) 시각장애
(3) 청각장애아동
2) 자폐,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1) 자폐 성향을 지닌 아동의 미술치료
(2) 행동장애를 보이는 아동의 미술치료
(3)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ADHD)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970년 중반 미국에서 설립된 단체인 'Very Special Art'의 연구에 의하면 미술이 지각과 정서문제에 상당히 관련이 있는 것이 확실하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나아가서 1982년 'Very Special Art'의 연구에서는 미술기술을 터득하는 것은 장애아동의 자신에 대한 개념, 자신의 신체에 대한 개념을 향상시킨다고 제안하였다. 장애아동으로 진단을 받은 아동은 미술을 통해 생산적이며 창조적, 건설적인 무엇인가를 해 낼 수 없다는 생각은 잘못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그들은 작업 방법과 형태가 모두 다르지만 각자의 방식으로 독특한 표현을 할 수 있다(김동연, 1996). 똑같은 정신분열증이라는 진단을 받은 아동들이라 할지라도 미술작품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은 그들의 개체성이다. 분명히 그들은 미술매체를 가지고 서로 다른 방법으로 일부는 주로 조작적 놀이와 긴장완화를 위해, 일부는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개념의 명료화를 위해, 그리고 일부는 그들의 세계를 조직화하고 상세화하기 위해 미술매체를 이용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개별적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은 가끔 결함보다는 오히려 능력을 반영해 준다고 볼 수 있다. 그들의 미술은 적절한 과정, 형태, 혹은 상징적 지침서에 의해 진단적 수준으로 표현 될 수 없다. 같은 진단적 범주에 속한다고 판단된 아동들이라 할지라도 서로 근본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며, 색칠하고, 그린다. 우리는 "모든 사람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다른 존재와는 달리 출생부터 독특한 개체이다."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Mousstakas, 1969, p.66). 가끔 장애아동의 그림은 심각한 지체에서 보통으로 또는 보통에서 심각한 지체로 분류하는데 도움을 준다. 대체로 장애아동들은 언어적인 표현의 대안적 형태로 비언어적인 그림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 훨씬 용이할 때가 있다. Rubin은 발달적 접근법, 인지적 접근법, 그리고 정신역동적 접근법을 배경으로 장애아동을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신역동적 접근법에서는 미술과 극놀이를 사용하여 혼돈 되고 불일치 된 감정과 환상을 다루게 해준다. 대체로 이들의 의사소통은 미술, 몸짓, 얼굴표정, 무언극 등의 비언어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지적 수준이 낮은 아동일 경우 점차로 성인의 지지와 원조를 줄여 가면서 다양한 매체로 독립적으로 미술작업을 선택하고 시작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을 집중시키고 체계화하는 숨은 능력을 발휘하며 자신들의 조작을 통한 즐거움을 만끽 할 수 있다.
최근에 들어 장애아동과 일반인의 통합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고, 장애아동 교육의 긍극적 목표가 되고 있다. 일반인과의 통합을 위해서는 장애아동이 얼만큼 사회에 적응하는가가 중요한데 장애아동은 일반적으로 적응기제의 부제와 기술의 부족으로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즉, 장애아동의 적응을 저해하는 원인은 심리 사회적인 요인이 매우 많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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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계현(2001). 상담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김동연 ․ 최외선 편저(2002). 아동미술치료. 대구: 중문출판사
김동연 ․ 공마리아 ․ 최외선 편저(2002). HTP와 K-HTP심리진단법. 대구:동아문화사
김동연 ․ 공마리아(1998). 인물화 및 집․나무․사람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법. 대구: 한국미술치료학회
김동연 ․ 이성희(1997). 결손가정 아동의 자긍심 강화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미술치료연구:4(1), 1-24
김진숙(1999). 예술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협회
박승숙(2000). 영화로 배우는 미술치료 이야기. 서울: 들녘
수잔 핀처 (1998). 만다라를 통한 미술치료. 김진숙 역, 서울: 학지사
잉그리트 리델(2000). 융의 분석심리학에 기초한 미술치료. 정여주 역, 학지사
정여주(2003). 미술치료의 이해. 서울: 학지사
조현춘․조현재(2002).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시그마프레스
주리애(2003). 미술치료 요리책. 파주: 아트박스.
주리애(2000). 미술치료는 마술치료. 서울: 학지사.
김동연, 대구대 교수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