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음악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바람직한 경영모델에 대한 연구 -YG Ent.와 SM Ent. 비교를 통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K-POP 열풍과 연구목적)
2.본론1 (문화산업과 음악산업의 텔로스)
3.본론2 (SM Ent. vs YG Ent.)
4.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K-POP 열풍과 높아진 위상
k-pop?
한국의 대중가요(Korean Pop 또는 Korean Popular Music)
1990년 이후 한국의 댄스·힙합·R&B·발라드 음악을 일컫는 용어
단순하고 경쾌한 리듬과 따라 부르기 쉬운 멜로디가 특징
서구의 팝과는 다르게 시각적인 퍼포먼스 성격
연구의 방향
문화산업과 연구의 철학적 기반
- Michael Walzer의 다원적 정의론
음악의 다양한 목적과 음악 엔터테인먼트의 텔로스
-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적 정의관
- SM Ent. vs YG Ent. 음악 엔터테인먼트 텔로스 비교
SM Ent. 와 YG Ent. 경영사례 비교 및 해석
① 연습생 선발과 트레이닝
② CEO의 리더십과 경영철학
③ 가수의 음악적 자율성과 곡에 대한 참여도
아도르노가 본 문화산업
문화산업은 아도르노가 문화의 대중화 현상을 비판하면서 사용한 개념
문화가 자본논리에 종속되면서 이윤을 추구하는 상품으로 전락했다고 비판
감각적인 쾌락과 저급한 문화에 탐닉하도록 조장
오늘날의 문화산업
현대에 이르러 문화는 그 자체에 그치지 않고 하나의 산업으로 개념이 확장
문화에 기반한 시장이 형성되고 문화가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소비
오늘날의 문화소비자들은 단순히 문화를 받아들이는 수동적 객체를 넘어서
스스로 문화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주체 (UCC와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