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청소년 문제행동(가출)

 1  [청소년심리] 청소년 문제행동(가출)-1
 2  [청소년심리] 청소년 문제행동(가출)-2
 3  [청소년심리] 청소년 문제행동(가출)-3
 4  [청소년심리] 청소년 문제행동(가출)-4
 5  [청소년심리] 청소년 문제행동(가출)-5
 6  [청소년심리] 청소년 문제행동(가출)-6
 7  [청소년심리] 청소년 문제행동(가출)-7
 8  [청소년심리] 청소년 문제행동(가출)-8
 9  [청소년심리] 청소년 문제행동(가출)-9
 10  [청소년심리] 청소년 문제행동(가출)-10
 11  [청소년심리] 청소년 문제행동(가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심리] 청소년 문제행동(가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청소년 문제 행동이란?
2.청소년 문제 행동이론
Ⅱ. 본론
1. 청소년 가출의 원인
2. 청소년 가출의 실태와 문제
3. 실제 청소년들과의 인터뷰/앙케이트
Ⅲ. 결론
변화하는 가출청소년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청소년 문제 행동이론
1) 청소년 비행의 원인에 관한 이론
다음은 가출뿐만이 아닌 청소년 비행 그 자체의 원인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분석을 정리한 것이다.

(1) 생물학적 관점
생물학적 원인론: 개체의 신체구조와 생리작용의 어떤 특징적 부분이 범죄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믿는 것.(소위 관상, 수상, 골상 등)

(2) 심리학적 관점
정신박약자론: 낮은 지능으로 인한 법규정이해의 불가.
특수한 성격과 범죄: 특수한 인격적 요소(특징)가 범죄 발생과 관계가 있다는 설로서, 종종 좌절감을 주는 상황에 대한 관용성의 결여를 들고 있다.
정신질환과 범죄: 반사회적이고 공격적이고 종속적인 특성을 가진 정신질환적 성격은 범죄와 관계가 있다.
정신분석학적 이론: 신생아는 놓여진 환경에 적응하는 사회화과정을 밟아 정상적인 준법시민으로서 성장되어간다고 보고, 범죄자들은 적절한 사회화과정을 밟지 못한 결과의 산물이라고 보고 있다.

(3)사회학적 관점
아노미이론: 현대사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의 공통한 목표가 한결같이 강조되고 있는 반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합법적인 수단을 얻는 기회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사회구조상 제한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완전히 배제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이와 같은 제한을 받는 사람들은 규범에 대한 정서적 공감이나 지지를 하지 않고 합법적인가 비합법적인가를 묻지 않고 목표달성을 위한 기술적 수단을 확보할 것에만 마음을 쓰게 된다. 여기서 일탈행위의 발생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이론.
비행하위문화론: 비행집단과 그 집단이 가지고 있는 특이한 하위문화를 계급적 긴장과 갈등이라는 사회구조적 지반과 관련시켜 파악하고 있다.
중화기술이론: 비행은 그 비행행위를 정당화함으로써 중화된다고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근저에 있는 것은 사회규범에의 동조의 요구를 어떻게 중화하느냐를 아는 것이 비행행동의 이해에 연결된다고 하는 생각이다.
사회통제론: 모든 청소년은 비행을 일으킬 인자를 다 가지고 있다는 전제아래 왜 많은 청소년들이 그러한 인자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행을 저지르지 않느냐에 이론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접촉차이이론: 차등적 사회조직은 법규범과 관련한 문화적 갈등을 초래한다. 이와 같은 범죄적 문화는 법을 준수하는 문화와 마찬가지로 확실하며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보다 훨씬 광범위 하게 퍼져있다.
낙인이론: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범죄학 이론에서 행위자의 개인적 속성이나 사회적, 문화적 속성을 중시하는 관점으로부터 행위자가 왜 범죄자로 정의되고 일탈자로 취급되어 온 것인가에 관한 일련의 과정과 그 정의를 한 주체와의 관계를 문제로 하는 관점으로 시각을 전환한 것이다.
자아개념이론: 자아개념은 주관적인 관념과 객관적인 평가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말하며 인간의 행동이란 환경적인 부분과 심리적인 부분의 결합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범죄를 설명하는 심리, 사회적인 관점이면서 기존 범죄이론의 약점을 상당히 보완한 것이고 범죄이론의 심리학적관점과 사회학적 관점의 통합, 그리고 많은 사회학적 이론들을 통합한 것이다.


참고문헌
홍봉선 남미애 공저. 2005.『청소년복지론』 양서원
한국청소년개발원 저. 2004. 『청소년심리학』 교육과학사
경찰청 가출청소년 신고현황자료
서울지방경찰청 서울 중고등학생 가출현황자료
여성가족부 청소년 유해환경 접촉종합실태조사(2008)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가출팸 경험횟수 그래프
네이버 지식검색 www.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