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 학교시설과 체육수업의 참여관찰

 1  [교육실습] 학교시설과 체육수업의 참여관찰-1
 2  [교육실습] 학교시설과 체육수업의 참여관찰-2
 3  [교육실습] 학교시설과 체육수업의 참여관찰-3
 4  [교육실습] 학교시설과 체육수업의 참여관찰-4
 5  [교육실습] 학교시설과 체육수업의 참여관찰-5
 6  [교육실습] 학교시설과 체육수업의 참여관찰-6
 7  [교육실습] 학교시설과 체육수업의 참여관찰-7
 8  [교육실습] 학교시설과 체육수업의 참여관찰-8
 9  [교육실습] 학교시설과 체육수업의 참여관찰-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실습] 학교시설과 체육수업의 참여관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시설 및 환경


2. 학교 체육시설 및 시설의 문제점


3. 체육수업 운영의 문제점


4. 학생들의 수업태도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학에서 전공하고 있는 체육교과목의 이론을 배우고 실제 교육실습을 나가서 학교현장에서 이론과 실제를 적용하면서 체육교과에 대해 긍정적인 면도 느낄 수 있었지만, 부정적인 요소도 공감을 할 수 있었다. 중앙대학교 부속고등학교의 지리적 여건과 체육시설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참여관찰을 하면서 체육수업의 운영에 대한 문제점을 실습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실제 현장에 나가서 공감한 것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을 생각해 봄으로써 앞으로 체육교과의 발전이 있길 바란다.


Ⅱ. 본론
1. 학교 시설 및 환경
중앙대학교 부속고등학교는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하고 있다. 소위 8학군에 속하는 학교이다. 학생들의 선수 학습수준은 높고 부모들의 사회경제적 위치는 다른 여느 곳보다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한다.
각 학년당 14개의 학급으로 구성되어있고 미술실, 음악실, 화학실, 체육실 등의 교실이 마련되어 있다. 학교 주변에는 숙명여자 부속고등학교와 대도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있다. 주변지역에 아파트 공사로 인하여 먼지와 소음이 학교수업을 방해하고 있었다.
체육실은 따로 마련되어 있었고, 체육실 안에 실기도구가 비치되어 있었다. 배구공, 농구공, 점수판과 그밖에 체육수업에 필요한 것들이 있었다. 그리고 학교건물 밖의 컨테이너에 체육실 안에 넣지 못한 잡다한 것들을 보관하고 있었다. 컨테이너 안에는 체육대회에 필요한 기구와 체육수업에 필요한 큰 시설물들을 보관하고 있었다.

2. 학교 체육시설 및 시설의 문제점
운동장여건이 좋은 편이 아니었다. 학교를 이전한지 얼마 안돼서 인지 운동장에 흑 먼지가 많이 날렸다. 산을 공사하여 만들어서 인지 배수는 잘 되었지만, 소금을 뿌리고 마사토를 운동장에 깔아도 먼지가 발생하는 것은 막을 수가 없었다. 또한 운동장에 그늘이 없었다. 이것 또한 학교를 이전한지 얼마 안돼서 발생한 문제이다. 여름철 폭염에 체육수업을 운동장에서 하려면 그늘은 필수 조건인데 나무가 많이 없었다. 이런 것도 문제지만 운동장의 규격이 좁아서 축구코트가 정규규격으로 나오지 않았다. 중앙대학교 부속고등학교에는 축구부가 있어서 축구부와의 마찰로 나무 심지 못한다고 하였다. 축구장 규격도 안나오는데 나무를 심으면 자신들이 축구연습을 정식으로 할 수 없다는 이유였다.
물론 이러한 문제는 체육관이 설립되면 없어진다. 제일 큰 학교체육시설의 문제는 체육관이 없다는 것이다. 학교재정상의 문제도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