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불안장애

 1  [발달심리학] 불안장애-1
 2  [발달심리학] 불안장애-2
 3  [발달심리학] 불안장애-3
 4  [발달심리학] 불안장애-4
 5  [발달심리학] 불안장애-5
 6  [발달심리학] 불안장애-6
 7  [발달심리학] 불안장애-7
 8  [발달심리학] 불안장애-8
 9  [발달심리학] 불안장애-9
 10  [발달심리학] 불안장애-10
 11  [발달심리학] 불안장애-11
 12  [발달심리학] 불안장애-12
 13  [발달심리학] 불안장애-13
 14  [발달심리학] 불안장애-14
 15  [발달심리학] 불안장애-15
 16  [발달심리학] 불안장애-16
 17  [발달심리학] 불안장애-17
 18  [발달심리학] 불안장애-18
 19  [발달심리학] 불안장애-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달심리학] 불안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불안장애의 분류
1) 일반화된 불안장애와 공황장애
2) 특정 공포증
3) 강박장애
4)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2. 불안장애의 형성
1) 학습의 조망
2) 생물학적 조망
3. 불안장애의 사례(유명인 관련)
1) 베컴의 강박장애
2) 이경규의 공황장애
4. 공황장애 학생 인터뷰
5. 불안장애의 치료 및 예방
1) 공황장애의 치료
2) 특정공포증의 치료
3) 강박장애의 치료
4) PTSD의 치료
6. 팀 과제 수행에서의 각자의 소감
7. 팀 과제 진행 process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불안장애의 분류
불안은 삶의 한 부분이다. 수업시간에 발표할 때, 절벽 아래를 내려다볼 때, 또는 중요한 경기에서 시합 시작을 기다릴 때, 모든 사람들은 불안을 느낀다. 때때로 사람들은 너무나 불안해서 눈도 맞추지 못하고 상대방에게 말하는 것도 기피하게 되는데, 이럴 때 “수줍음”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다행스럽게도 대부분의 사람에게 있어서 이러한 근심은 강하지도 않고 지속적이지도 않다. 만일 근심의 정도가 강력하고 지속적이게 되면, 불안장애(anxiety disorder)의 하나를 가질 수가 있다. 불안장애는 괴롭고 지속적인 불안 또는 그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부적응적인 행동으로 특징짓는다. 우리는 네 가지 불안장애에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 일반화된 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 : 설명할 수도 없고 계속적으로 긴장하고 근심에 휩싸이는 것.
- 공황장애(panic disorder) : 강렬한 불안을 갑작스럽게 경험하게 되는 것.
- 공포증(phobia) :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서 불합리하고 강렬하게 무서워하게 되는 것.
- 강박장애(obsessive-compulsive disorder) : 반복적인 사고나 행위로 고통을 받는 것.

1) 일반화된 불안장애와 공황장애
27세의 전기기사인 톰은 어지러움, 손바닥에 땀나기, 심장의 두근거림, 그리고 이명(耳鳴)의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짜증을 느끼며 때때로 몸을 덜덜 떤다. 자신의 증상을 가족과 동료들에게는 숨기는 데 어느 정도는 성공하고 있다. 그렇기는 하지만 2년 전에 증상이 시작된 이래로 사회적 접촉을 거의 하지 않고 있다. 수시로 결근을 할 수밖에 없다. 가정의와 신경학자는 아무런 신체적문제를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한 곳에 집중되지도 않고 통제할 수도 없는 부정적 감정은 일반화된 불안장애를 암시한다. 이 장애의 증상은 일상적인 것인데, 지속성이 문제가 된다. 이 장애를 가진 사람은(2/3가 여성이다) 계속해서 긴장하고 안절부절못하며,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여러 가지 나쁜 사건들을 걱정하고, 근육긴장과 심적 동요, 그리고 불면으로 괴로움을 겪는다. 긴장과 불안은 주름진 이마, 실룩거리는 눈꺼풀, 몸 떨림, 식은땀 또는 안절부절못함 등으로 표출된다. 주의가 한 가지 걱정에서 다른 걱정으로 마구 이동함으로써 주의집중이 어렵다. 일반화된 불안장애 최악의 특징 중의 하나는 불안의 원인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대처하거나 피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프로이트의 용어를 빌면, 불안이 유동적(free-floating)이다. 일반화된 불안자애에는 우울 증상이 수반되기 십상이지만, 우울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되는 경향이 있으며(hunt 등, 2004) 위궤양과 고혈압과 같은 신체적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공황장애와 불안과의 관계는 토네이도와 바람 부는 날과의 관계와 같다. 갑작스럽게 휘몰아쳐서 황폐하게 만들고는 사라져버린다. 75명당 1명꼴로 이 장애로 고통을 받는데, 불안이 갑자기 급상승하여 무시무시한 공황이 – 무엇인가 무시무시한 사건이 일어날 것만 같은 강력한 공포가 1분여 간 지속된다 – 엄습한다. 심장이 쿵쾅거리고, 호흡곤란을 일으키며, 숨이 막히는 느낌, 몸의 떨림, 또는 어지러움이 공황에 수반되기 십상인데, 심장마비나 다른 심각한 신체적 질병으로 잘못 지각될 수가 있다. 니코틴이 흥분제이기 때문에 흡연자는 공황발작을 일으킬 위험성이 두 배 내지 네 배나 높다(Breslau & Klein, 1999; Goodwin & Hamilton, 2002; Insense 등, 2003).
참고문헌
http://www.segye.com/Articles/NEWS/SOCIETY/Article.asp?aid=20120325021393&subctg1=&subctg2(이경규의 공황장애)
http://www.joypanic.co.kr/(공황장애 치료법)
http://health.naver.com/medical/disease(특정공포증, 강박장애, PTSD 치료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