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미술지도에서 발상을 위한 지도방법

 1  [초등미술교육] 미술지도에서 발상을 위한 지도방법-1
 2  [초등미술교육] 미술지도에서 발상을 위한 지도방법-2
 3  [초등미술교육] 미술지도에서 발상을 위한 지도방법-3
 4  [초등미술교육] 미술지도에서 발상을 위한 지도방법-4
 5  [초등미술교육] 미술지도에서 발상을 위한 지도방법-5
 6  [초등미술교육] 미술지도에서 발상을 위한 지도방법-6
 7  [초등미술교육] 미술지도에서 발상을 위한 지도방법-7
 8  [초등미술교육] 미술지도에서 발상을 위한 지도방법-8
 9  [초등미술교육] 미술지도에서 발상을 위한 지도방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미술교육] 미술지도에서 발상을 위한 지도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과 발상
1. 발상의 개념
2. 발상과 창의성
3. 발상지도의 중요성
Ⅲ. 발상방법과 지도
1. 발상방법
2. 발상지도 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조형활동을 통한 조화로운 인간육성에 있으며 조형활동은 창의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어린이가 그린 그림은 자신만의 독창적인 것이어야 하며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출한 순수한 표현이어야 한다.
어린이들은 자신들의 손으로, 자신의 눈으로, 자신의 의지로서 자신들의 세계를 표현하는 기쁨을 맛볼 수 없다면 미술교육의 의미는 없어져 버린다.
로웬펠드(V.Rowenfeld)에 의하면 한가지 방법으로 지각된 사상은 언제나 변함 없이 똑같이 표현되기 때문에 이 생각이 굳기 전에 유연하고 풍부한 발상력을 가지게 되면 창의적인 표현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어떤 미술 동기 부여에서든지 가장 중요한 부분은 표현에 들어가기 전 긴장의 순간이며, 만일 이 순간을 놓친다면 창의적인 수업 분위기의 중요한 부분을 교사는 잃게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적극적인 발상과정이 수업에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발상 프로그램과 함께 체계적인 지도과정이 요구된다.
사고를 확장하고 표현을 쉽고 다양하며 개성 있게 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발상단계를 강화하는 것이라 생각하며 교사는 다양한 발상 방법을 통해 어린이 각자의 마음속에 들어 있는 이미지를 자기만의 표현 방법으로 개성 있게 표출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미적 이해와 더불어 개성을 깨닫고, 자신감을 키우며 사고를 도와주는 발상지도에 관한 것이며, 따라서 폭넓고 자유로운 자기만의 표현을 하게 하기 위한 다양한 발상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이순애. 아동화의 창의적표현 능력 신장을 위한 발상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한남대교육
대학원. 1993.
원혜영. 창의적 표현을 위한 이미지 발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1997.
최순례. 회화표현력 신장을 위한 창의적인 발상지도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대학원. 1999.
정안수. 조형적 발상의 절차와 발상 기법 연구. 한국미술교육학회. 2002.
유미아. 아동의 창의적인 표현력 신장을 위한 동기유발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
교대학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