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상담(인간중심상담)

 1  특수아동상담(인간중심상담)-1
 2  특수아동상담(인간중심상담)-2
 3  특수아동상담(인간중심상담)-3
 4  특수아동상담(인간중심상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아동상담(인간중심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Carl R. Rogers
3. 상담의 과정
4. 상담의 기술
5.평가
6.학교에서의 적용: 수업-학습 과정
본문내용
1. Carl R. Rogers
1)생애
2)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발전
Rogers의 인간중심적 상담은 4단계로 발전
(1) 발달 단계
그의 초기 활동은 정신분석학적 개념의 영향을 받았었지만, 점차 그이 견해는 변하여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고, 무슨 문제가 중요하며, 어떤 경험이 잊혀졌었는지를 아는 사람은 내담자임”(Rogers,1961)을 깨달았다.
(2) 비지시적 단계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책임지는것에 초점을 두었다. 신뢰를 형성하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느낌과 자기자신을 탐색하도록 허용하고 따라서 자기 생활에 대해 책임을 지게하는 치료자의 내담자와의 관계를 중시하였다. 내담자의 느낌의 반영과 내담자의 느낌의 이해로 인도하는 명료화가 이 시기 Rogers의 치료의 본질이었다.
(3) 내담자중심 단계
내담자중심 치료는 확장되어 성격이론과 아동, 집단, 지동성 훈련 및 수업을 포함하였다.
(4) 인간중심 단계

3. 상담의 과정
1)도움 요청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자각(自覺)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상담받으러 온 책임을 지고 또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책임도 지게 된다.
2)상담 장면의 설정
3)자유로운 감정 표현
상담자는 문제에 관한 감정을 자유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내담자를 격려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생각이나 감정, 느낌, 정서, 기분등을 자유롭게 있는 그대로 표현하게 한다. 상담자의 친절하고도 따뜻한 관심을 기울이는 수용적 태도가 요망된다. 표현의 내용(지적.비지적)과 시간(과거.현재)과 표현의 질(긍정적.부정적)의 3가지 준거에 따라 모두 8(=2*2*2)가지 유형으로 잠정적으로 분류한 것이다.
4)부정적인 감정 표현의 수용
상담자는 부정적인 감정을 수용하고 인정하고 명확히 한다. 상담자는 그 원인을 해석하거나 그 효율성에 대해 논의하거나 혹은 비판하거나 논쟁하지 않는다.
5)긍정적인 감정 표현의 수용
내담자의 부정적인 감정이 완전히 표현되면 뒤이어 성장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표현이 다소 약하게 표현된다. 상담자는 부정적인 감정 표현을 수용하고 인정한 것처럼 긍정적으로 표현되는 감정도 수용하고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