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

 1  [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1
 2  [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2
 3  [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3
 4  [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4
 5  [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5
 6  [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6
 7  [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7
 8  [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8
 9  [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9
 10  [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10
 11  [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 동기
2. 새터민이란.
3.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4. 결론

본문내용
1.1. 주제선정 동기
새터민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해 이들의 한국사회에서의 정착과 경제적 자립,
특히 청소년들의 한국사회에서의 적응에 관한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우리 학교에도 새터민 학우가 재학 중 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또 우리 조원 중에 한 사람이 친분관계가 있어 가까이서 지켜보면서 새터민이 한국 사회와 교육에 적응이 힘든 것은 아닌지, 그렇다면 어떤 문제가 있고 대안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여 주제로 선정하고 조사하였다.
또 현재 우리 사회에서 새터민들에 대한 기독교 교육이 정말 중요해진 것을 깨달으면서 새터민 청소년에 대한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1.2. 새터민이란.
새터민들은 같은 민족이라지만 어찌 보면 외국인보다 더 낯선 이방인일 수 있다.
그동안 교류가 없었고, 폐쇄된 사회에서 살아온 그들이기에 더욱 그렇다.
나 역시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새터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또한 현재 그들이 겪고 있을 어려움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새터민에 관련된 기사들을 읽으면서 그들이 정말 원하는 것은 제도적인 지원도 있지만 그보다는 대한민국의 어엿한 구성원으로 여겨주는 사회적 분위기라는 것이다.
어떤 새터민은 고백하기를 자기가 처음 북에서 왔다고 하니까 주변사람들이 모두 의심의 눈초리로 쳐다보며 경계하더란다. 그 후부터는 차라리 중국 교포라고 하고 북에서 왔다는 소리는 하지 않는단다. 이 말이 참.. 내 마음을 아프게 했다.
물론 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이 새터민을 경계의 대상으로, 이방인으로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아니 ‘나’부터서 새터민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없었음을 인식하고 그들을 향한 따뜻한 관심과 기도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1.2.1. 새터민 개념
‘새터민’은 북한을 도망쳐 나와서 남한사회에 정착한 북한 이탈 주민을 일컫는 신조어다. 탈북자 가족들을 우리사회에서 받아드려 국내실정도 알리고 교육하고 제도도 익숙시켜 본래주민들과 동등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공동체를 말합니다.

1.2.2. 새터민 일반 현황
① 탈출 동기
사회주의권의 붕괴와 함께 북한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중국 및 러시아의 경제상황 변화와 관련 한․러, 한․중 관계 발전으로 인하여 1990년 이후 북한주민의 탈출현상은 뚜렷이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한․중 관계 개선을 계기로 북한주민들이 중국을 통하여 한국의 경제발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게 되면서 탈북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극심한 식량난으로 인한 기아를 모면하기 위해 중국이나 러시아로 탈출을 시도하는 경우가 증가하였고, 북한 내 사회 불안과 사회기강 해이로 사회일탈현상이 빈발하면서, 범죄행위가 발각될 위험에 있는 경우 처벌을 피하기 위해 탈출을 감행하게 된다.
특히 식량난으로 부모를 잃거나 가족해체로 인한 어린이들의 탈북이 최근급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