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e Play를 이용한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의 교육개발 과정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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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le Play를 이용한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의 교육개발 과정 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프로그램 개발 방법 및 절차
    Ⅱ. 교육과정 개발 과정
    1. 타일러의 교육개발 과정 모형
    2. 타일러의 교육개발 과정 모형 적용
    Ⅲ. 결론
    1. 예상되는 교육효과
    2. 교육과정 개발을 하면서 느낀 점
    본문내용
    1 주차개발단계 별 시행 계획 세우기


    - 요즘 초등학생들의 특성
    - 창의·인성교육의 종류
    - 교육프로그램의 시간
    - 프로그램 대상에 대한 조사
    - 무료/유료의 여부와 예산확보
    - 교육프로그램의 진행자
    - 프로그램의 개발방법
    -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강조하는 창의·인성교육이란?


    -초등학생 대상
    -창의·인성 교육 프로그램
    -한 학기 동안 시행
    -제출일 5월 1일
    -학생 및 학부모에게 안내해야함


    -교과부에서 현 시행 중인 창의·인성 프로그램
    -초등학생에게 알맞은 창의·인성 프로그램
    -초등학생의 발달단계
    -효과적인 수업방식
    -보고서 작성법
    -프로그램의 개발방법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표와 발달단계의 특징에 알맞은 효과적인 방법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 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목표이다. 임기응변을 통해 창의성을 자극시키고 또래와 자신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특성을 판단하는 발달의 특징에도 크게 벗어나지 않는 상황극&역할극 “Role Play”를 프로그램 진행 방식으로 삼았다. 이 방식을 통해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고 그 사회 구성원들을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함께 살아가면서 갖추어야할 덕목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4주차
    프로그램 완성 및 세부사항

    참조 1. 역할극 상황 예시


    우리 학급의 점심시간은 40분입니다. 아이들은 점심시간 동안 밥을 먹고 책을 읽기도 하고 운동장에 나가 축구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늘의 당번인 ○○는 점심을 먹고 교실정리, 우유곽 정리, 노트 걷어오기 등 당번의 일을 해야 합니다. 반 아이들은 점심시간이 되어 밥을 타기위해 한 줄로 섰습니다. 그런데 ○○이가 자신이 먼저 먹어야 한다며 새치기를 합니다. ○○이의 새치기 행위는 정당한 것일까요? 정당하지 않다면 본인이 ▲▲이라면 어떨까요?


    - 역할나누기
    당번인 아이 ○○와 ▲▲의 역할로 나누어 보자. 이때 교, 강사는 상황을 설명해 주고 점심시간이라는 것까지 인지할 수 있게 해 준다
    ex) “오늘 점심시간에 당번은 노트 걷어오고 우유곽 정리를 해놔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