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

 1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1
 2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2
 3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3
 4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4
 5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5
 6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6
 7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7
 8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8
 9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9
 10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10
 11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11
 12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12
 13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13
 14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14
 15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15
 16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벤처경영론] 게스트하우스 사업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게스트하우스 개요


2.게스트하우스 소개


3.마케팅 전략


4.시장분석과 성장성


5.재무계획
본문내용

1. 사업개요

게스트하우스는 부엌, 샤워룸, 화장실을 공동으로 사용하고 손님의 대부분이 여행을 관광객이다. 이러한 숙박시설은 가정적인 생활환경에서 살아있는 문화교류와 여행정보를 즐길 수 있다는 것과 저렴한 가격 면에서도, 학생이나 배낭족에게 굉장히 인기가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미비하지만 오래전부터 외국에서 배낭여행을 시작으로 하는 배낭 여행객한테는 매우 인기 있는 시스템이다. 주로 청결감이 있는 잠자리와 아침식사 그리고 편리한 여행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게스트하우스는 주로 외국인 관광객 손님이 단기로 머무는 숙박시설이다. 특히 게스트하우스는 저렴한 숙박시설이다 보니 1~3인 단위 젊은 배낭여행객들이 많다. 집주인과 함께 숙박하면서 한국 주거문화를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혀 외국인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외국인 관광객과 나 홀로 여행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2002년 535만 명이던 외국인 관광객은 지난해 979만 명으로 급증했다. 올해는 110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숙박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 여행문화가 다양화하면서 내국인들도 낯선 여행자들끼리 자유롭게 소통·교류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관심이 높다.

현재 관광객과 여행자의 주요 숙박은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높은 가격의 호텔과 비교적 저렴한 모텔이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두 가지 모두 단순히 숙박만을 위한 시설이라는 것이다. 게스트하우스는 저렴한 가격으로 편안한 가정 분위기와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점이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관심을 급증시키고 있지만 국내에는 서울과 제주 지역 등에만 소수 분산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제적인 관광지이며 사계절 내내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부산에 개점을 하기로 했다. 부산에는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매우 유리하다. 위치는 수영구 망미동의 기존의 2층 단독주택을 구입, 리모델링함으로써 주요 관광지 근처에 비해 부동산이 저렴하고 광안리나 해운대 등과 통하는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이 잘 발달돼있다. 인테리어에 있어선 우리나라의 건축미를 느낄 수 있는 한옥풍의 인테리어를 이용하여 외국인 관광객에게 한국의 미를 체험하게 할 수 있고, 그에 따라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숙박을 정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가격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관광객들이 지출 중 숙박비가 절반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게스트하우스의 저렴한 가격은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또한 저렴한 가격에 비해 모텔보다 여러 부대시설을 제공하는 등의 더 높은 서비스와 만족감을 줄 수 있어 소비자들이 선호할 것이다. 그리하여 단지 1회성의 사업이 아닌 지속적으로 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장기적 사업이 가능하다.

게스트하우스는 앞서 말했듯이 단순 숙박시설이라기 보다는 전 세계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의사소통에 불편함이 없으며 자국의 문화와 타국의 문화를 교감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여행객들끼리 한자리에 모여 서로가 친구가 되고, 여행정보를 공유하는 등 아주 유익한 자리가 된다. 다양한 여행의 매력을 선물해주는 다목적 문화공간이며 오로지 숙박을 위한 기존 시장을 제치고 틈새시장을 공략 할 수 있다.

프로모션으로는 현재 트렌드에 맞춰 SNS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끔 하여 소비자와 소통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방향으로 할 것이다. 또 정보를 얻는 경로가 지인, 여행사 다음으로 가장 많은 경우가 관광 안내서적 혹은 인터넷이므로 안내책자와 인터넷 배너 등을 홍보의 수단으로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