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

 1  [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1
 2  [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2
 3  [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3
 4  [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4
 5  [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5
 6  [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6
 7  [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7
 8  [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8
 9  [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9
 10  [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10
 11  [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11
 12  [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의 이해
1) 인터넷 공간의 심리적인 특성
2)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의 정의
3)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의 원인
4)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의 증상


2. 병리적인 인터넷사용 개인상담
1)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의 평가
2)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개인상담 개입


3.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집단상담
1) 집단상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2) 인터넷 중독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4. 건강한 인터넷 사용법 12
1) 효과적인 대처 방안
2) 인터넷 사용 환경설정 방법


본문내용
1.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의 이해

1) 인터넷 공간의 심리적인 특성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간에는 분명 현실에서의 생활과는 다른 여러 특성이 존재하고 있다. 사이버 공간은 가상적인 공간이므로 심리적인 부담감 없이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표현하기 어려운 욕구와 행동을 표출할 수 있다.
사이버 공간에 사람들이 몰두하게 되는 이유는 익명성, 정체감의 탐색, 대인관계 형성의 편리함, 현실탈출, 통제감과 습득을 통한 즐거움으로 나누어 요약해 볼 수 있다.

(1) 익명성
인터넷 공간은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고 자유롭게 자기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현실에서는 표현하기 어려웠던 욕구나 억압되었던 충동을 해소할 수 있는 하나의 분출구 역할이 가능하다. 억압이 풀리는 효과로 인하여 거친 언어 사용이나 과장된 정서 표현 등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러한 측면이 사람들로 하여금 해방감을 제공하므로 더욱 인터넷 공간에 몰두하여 부작용을 유발하기도 한다.

(2) 정체감의 탐색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세상에서는 원하는 모습으로 개인의 정체감을 변화시킬 수 있어 또 다른 나를 만들게 된다. 사이버 공간은 현실 세계에서는 불가능하고 상상에서만 가능했던 일을 개인의 욕구에 따라 실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형성하여 다양한 형태의 자신을 체험하는 기회를 갖고 심리적인 욕구가 충족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자기를 나타내고 실험하는 방식이 정보 통신 기술의발전에 따라 점차 변화되면서 초기에는 ID 혹은 아바타를 통하여 자아정체감을 표현하였다면, 최근에는 더욱 적극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있다. (개인홈페이지 운영이나 UCC) 이는 인터넷을 통하여 개인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자기를 때로는 과장되거나 극단적인 모습으로 나타내어 사이버 공간의 관객에게 보이고자 하는 표현 형태라고 생각된다.

(3) 대인관계 형성의 편리함
사이버 공간에서는 면대면의 만남이 아닌 문자화된 텍스트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므로 현실적으로 감당해야 할 부담감 없이 사람들을 사귈 수 있다. 또한 면대면의 관계가 아닌 문자화된 텍스트를 통하여 상대방에 대한 인상과 평가를 하므로 실제 모습과 다른 왜곡이 일어나기도 하는 맹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또한 오프라인 상에서 심리적으로 외로움을 느끼고 고독한 사람들이 더욱 가상공간에 몰두 함으로서 고독감이나 외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정서적인 지지와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게 해준다.

(4) 일상탈출
사이버 공간은 현실에서의 개인을 둘러싼 공간에서 주어지는 의무와 책임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분출구 역할을 하게 된다. 현실에서 느끼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사이버 공간에 몰입하면 회피하거나 잊게된다. 그러나 막상 사이버 공간에서 벗어나면 현실에서 부닥치는 문제에 대한 내구력이나 인내심은 점차 낮아져서 상대적으로 현실에서 경험하는문제가 더욱 스트레스가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