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

 1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1
 2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2
 3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3
 4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4
 5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5
 6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6
 7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7
 8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8
 9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9
 10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10
 11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11
 12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12
 13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13
 14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 11장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

Ⅱ. 비장애인(복지관련 종사자 대상)의 인적자원관리

Ⅲ. 장애인 인적자원관리의 긍정적 측면

Ⅳ. 외국 기업의 장애인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례

Ⅴ. 우리나라 기업의 인적자원관리를 통한 고용 사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내담자 분류와 인적 자원 관리

1. 내담자 분류의 의의와 네 가지 내담자 유형

직업적으로 성공하려면 직업기술과 사회기술 모두를 지녀야 한다.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일은 과학이나 전문적 기술만으로는 불가능하므로 올바른 문제해결을 하려는 사회적 기술이 절실히 요구된다. 왜냐면 우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들 중에 많은 것들이 물질적인 문제에 속한다기보다는 오히려 인간적인 문제에 속하기 때문이다.


사회기술을 잘 갖추었지만 제한된 직업 기술을 지닌 사람들로 가정주부나 학생과 같이 결코 임금을 받고 일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이 집단의 사람들에 대한 평가는 적절한 직업이나 훈려늬 선택에 목적을 둔다.

평균 이상의 직업기술과 사회기술을 지닌 사람들의 집단이다. 이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직업에 종사하고 있지 않거나 혹은 무직상태에 있을 때에는 일반적인 노동부 관련 서비스를 통해 구직이 이루어질 수 있다.

매우 제한된 직업기술과 사회기술을 지닌 사람들의 집단으로 장애로 인해 적절한 직업기술이나 사회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가지지 못했던 사람들일 가능성이 있다. 이 집단의 내담자들을 출생 시 혹은 생애 초기에 장애를 지니게 된 경향을 띠며 대부분 재활시설을 찾게 된다. 중증의 발달장애인들은 이러한 기능적 기술들을 습득할 기회가 제한되었을 것이다. 직업평가는 개인의 직업과 사회적 제한점들과 잠재력에 초점을 둔다.


적절한 직업기술들을 지녔지만 어떠한 이유로 인해 사회구조 속에서 적절히 기능할 수 없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이 경우에 직업평가는 내담자가 성공적으로 기능할 수 없게 만드는 행동들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돕는 적절한 적응서비스를 찾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둔다.


위의 표는 직업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의 이원적 도식하에 구분될 수 있는 내담자의 특성과 원조에 초점을 나타내고 있다.

내담자의 고용가능성에 대한 기능적 평가를 위해 고안된 초기 진단척도(PDQ)는 인지, 신체, 정서 그리고 성격요소를 측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8개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①직업정보: 개인적 직업경험 혹은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와 관찰을 통해 정보를 입수하도록 고안된 17개 항목으로 고용가능성과 직접 연결된다.
②학습: 기본수학, 일반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포괄하는 30개 항목으로 인지적 특성들을 효과적으로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③정신운동: 지시를 받고 신체적 과제를 수행하는 정신운동 기능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9개 항목으로 직무수행에 핵심적인 요소들을 반영한다.
④읽기: 일반적 읽기기술과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한 18개 질문으로 많은 직업에서 요구되는 기초 언어 이해력 수준을 반영한다.
⑤직업태도: 직업이 개인에게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개념과 주변 사람들로부터의 지지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9개 항목으로 정서적 태도요인들을 반영하고 있다.
⑥신변독립: 옷 입기, 신체능력 등 기능상의 능력을 보고하고 시연하기 위한 29개 항목으로 중요한 생활기술들을 나타낸다.
⑦내적 통제력: 직업상황에 대한 통제력에 따른 지각과 관련된 15개 문항으로 심리적 안정감과 합리적 판단의 수준을 반영한다.
⑧정서적 기능: 정서적 문제들을 발견하기 위해 고안된 자기보고와 질문식 20개 항목으로 부적절한 사회행동과 문제행동을 반영한다.

참고문헌
이달엽(2011). ⌜장애인을 위한 직업개발과 배치⌟, 서울:학지사
박은수(2005). “다양성 관리전략을 통한 장애인 인적자원 활용에 관한 연구”
이인재(2012). 재활 행정 및 정책 수업 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