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

 1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1
 2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2
 3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3
 4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4
 5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5
 6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6
 7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7
 8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8
 9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9
 10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10
 11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11
 12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지 부조화 이론이란?

1-1. Ali Torres의 딜레마
1-2. 일관성 이론: 오바마 사례
1-3. Brown의 일치, 부조화, 무관

2. 인지 부조화 이론 정리

2-1. 인지 부조화 이론의 가정
2-2. 인지 부조화 이론의 개념과 과정
㉠ 부조화 척도
㉡ 부조화와의 조화
㉢ 인지 부조화와 지각
㉣ 최소 정당화

3. 인지 부조화의 타당성

3-1. 1달러 & 20달러 실험(cont.)
3-2. 구매 후 부조화 이론과 신념
3-3. 인지부조화 이론과 설득
㉠유용성
㉡검증가능성

본문내용
1.인지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 Theory ; CDT)이란?

인지부조화 이론이란 어떤 사람의 태도를 간파한다면 앞으로 드러낼 그 사람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음을 설명해주는 페스팅거(Leon Festinger)에 의해 제시된 조직 구성원의 태도에 관한 이론이다


1-1 Ali Torres의 딜레마

Ali Torres는 종일 업무에 매진하다가 밖을 바라보았다. 그녀는 자신의 직업에 대해 굉장히 지루해하고 있었다. 처음 입사했을 때, 그녀는 굉장히 설레었다. 그녀는 이 직업을 얻은 것이 마치 꿈을 이룬 것과 같다고 생각했었다. 그녀는 Gary에서 자라왔고, 유색 소수 인종인 라틴계 사람으로서 성공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알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li는 Gary에서 자라면서 많은 것을 배웠다. 그녀가 고등학생일 때, 상담하는 선생님은 그녀가 대학에 가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해 주었다. 선생님의 도움 없이는 대학은 생각도 없었고 졸업도 못했을 것이다. 이제 Ali는 대학을 졸업했고, 보답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6개월 후, Ali는 사무실에서 타이핑과 온갖 심부름만 하고 있었다. 그녀는 자신이 단지 회사의 사원일 뿐 중요한 일은 어떤 것도 맡지 않는다고 느꼈다. 그리고 Alliance사가 그녀에게 가치 있는 일을 하게 만들어 주는지에 대해도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
그녀의 동료들은 그녀가 많은 일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 별로 신경 쓰지 않아서, 그들로부터 Ali가 도움을 받을 방법도 없었다. 그리고 그녀의 상사의 태도는 Ali를 더욱 힘들게 하였다. 그는 라티노 사회에서 굉장히 존경받는 사람이었다. 그녀는 그 상사와 일할 수 있어서 매우 기뻤다. 하지만 이제 와서 보니 그 상사는 별로 하는 일도 없었다. 그는 사무실에 잘 있지도 않고, 점심시간을 오래 갖거나, 쉬는 시간이 매우 잦았다. 또한, 그는 Ali에게 말도 잘 안하고, 일도 많이 시키지 않았다..
Ali는 굉장히 좌절했다. 그녀는 프로젝트를 자기 스스로 진행해야 하거나, 그냥 앉아서 아무것도 안하고 8시간을 보내는 것 같았다. Ali는 이 직업을 그만두고 다른 일을 찾아 자신이 뭔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지만, 그녀의 오랜 꿈인 공익을 위한 지금의일을 그만 두기 힘들었다. 그녀는 이 일을 시작할 때 굉장한 희망으로 시작했었다.
그녀는 모금 단체로부터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라티노 사회가 더 잘 살 수 있게 도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그녀는 자신이 설득하는 사람이 자기 자신밖에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그것은 이 일을 할지 관둘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게 하였다. Ali는 그녀의 친구들에게 말했고, 그 친구들은 본인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고, 그 일을 그만두라고 하였다. 친구들의 말이 그녀를 위로 해주었지만 그녀는 이 일을 시작할 때 느꼈던 힘찬 희망과 기대를 모두 저버릴 수 없었다.

당신이 Ali의 친구입장에서 이야기를 들었다고 가정하자. 그녀가 일에 대해 이야기할 때 좌절하고 있다는 걸 쉽게 알 수 있다. 그녀가 처음 일을 시작할 때에 비해 일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얼마나 조용해졌는지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Ali에게 그녀의 심정에 대해 묻겠지만, 그녀가 당신과 얼마나 솔직하게 얘기할지 의문일거다. Ali는 당신이 걱정하지 않길 바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당신은 Ali가 그 일을 얼마나 원했는지 알고, 그렇기 때문에 부정적인 이야기를 안 할 것이라는 것 또한 알 것이다. 여기서 문제는 Ali의 태도이다.
Ali의 고민은 굉장히 흔한 일이다. 왜냐하면 태도는 사람들의 행동을 정확하게 나타내 주지만, 쉽게 알아차리기 힘들기 때문이다. 수잔과 쉘 리가 1984년에 발견했듯이, “태도는 일반 사람이나 전문가들의 사회적 설명으로 항상 스타들의 상태를 나타낸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많은 이론들이 사람들의 태도에 대한 스타일, 변화, 인지, 태도, 애정, 행동 경향에 대해 말하고 있다. 많은 심리학자들은 인지부조화 이론이 이를 가장 잘 설명한다고 말한다.

1-2. 일관성 이론: 오바마 사례
일관성 이론은 자극과 반응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들 이론은 사람들이 정보를 받고(자극) 옛날에 받은 자극을 되살려서 이를 패턴화시켜 조직화 시킨다는 것이다. 만약 새로운 자극이 이러한 패턴에 안 맞게 일관적이지 못하면, 사람들은 불편함을 느낀다. 예를 들어,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 때 오바마를 지지하던 민주당 사람들은 그가 대표단을 얻어 후보가 된 2008년 6월 후, 재정 정책을 실행하지 않을 것을 알았다.
오바마가 변화의 상징이 될 것이라고 믿었던 사람들은 그래서 오바마가 이전의 정치와 다를 바 없는 정책을 펼쳤을 때 불편함을 느꼈다. Ali도 이러한 불편함을 느낀 것이다. 그가 상사에 대해 생각했던 존경이 실제로 그 상사는 제대로 일도 안하고 있다는 것에 말이다. 이러한 것을 미루어 일관성 이론가들은 인지, 믿음, 평가의 균형 부족한 것이라 말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