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 한국의 불교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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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사] 한국의 불교조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불상의 개념
2. 불상의 출현
3. 불상의 형식
(1) 32길상(吉相) 80종호(種好)
(2) 불상의 구조와 명칭
(3) 자세
(4) 수인(手印)
(5) 지물(持物)
(6) 복장
4. 불상의 종류
(1) 여래상
(2)보살상
(3) 명왕(明王)
(4) 천부(天部)
(5) 나한(羅漢)
5. 한국의 불상
(1) 삼국시대
(2) 통일신라
(3) 고려
(4) 조선
본문내용
1. 불상의 개념
불상은 좁은 의미에서는 부처님 즉, 진리를 깨닫고 최고의 경지에 이른 부처의 형상만을 의미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는 사찰에서 봉안하고 있는 각종의 보살상과 나한상 및 불교의 수호신인 신중상등 불교 상형(像形)의 모든 조각물을 일컫는 말이다. 따라서 여래상, 보살상, 신중상, 조사상 등 불교교리와 관련된 모든 형상의 조형물들을 불상이라고 할 수 있다.

2. 불상의 출현
인도에서 처음으로 불상이 발생하게 된 것은 서력기원을 전후한 시기, 즉 석가 입멸(入滅) 불교에서 수도승의 죽음을 이르는 말
약 500년 전후로 추정되는데 그 동안을 무불상 시대라고 한다. 당시 인도의 사람들은 불상조각의 요구를 갖고 그것을 조각할 만한 충분한 기술을 갖고 있으면서도 부처에 대한 신성감에서 부처를 인간적으로 형상화하는 데 주저하고 있었다. 불상의 출현이 있기 전에는 부처의 전생 또는 일생 이야기와 관련 있는 불탑이나 연화, 보리수, 법륜(法輪) 부처의 진리
, 불족적(佛足跡) 부처의 발자국
, 금강좌(金剛坐) 석가모니가 부처가 될 때 앉은 자리
등이 예배 대상이었다.
무불상 시대가 지나고 인도에서는 간다라 지방과 마투라 지방에서 불상이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불상을 제작하게 된 요인에는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이 있는데, 내적으로는 부처가 입멸함에 따라 귀의·예배의 대상을 잃어버린 교도들은 부처를 대신하여 무엇인가를 찾아내려는 강한 욕구가 있었다. 외적으로는 간다라지방은 알렉산더대왕의 인도 침입 이래, 그리스·로마와 인도와의 교섭지대였던 관계로 이 지방의 불교도들은 이국문화에 접촉할 기회가 많았다. 그들은 외국에서 신을 인간의 형상으로 표현하면서 그것이 조금도 신에 대한 모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을 보고, 신성한 것 혹은 존귀한 것을 조각하는 일이 반드시 나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이르렀다. 이렇게 하여 불상에 대한 수백 년간의 금기를 깨고 불상을 조각하기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강우방, 한국 불교 조각의 흐름, 대원사, 1995.
강우방·곽동석·민병찬, 불교 조각Ⅰ, 솔, 2004.
강우방·곽동석·민병찬, 불교 조각Ⅱ, 솔, 2004.
김원용, 한국 미술 문화의 이해, 예경, 1994.
박용숙, 한국 미술사 이야기, 예경, 1999.
최완수, 한국 불상의 원류를 찾아서, 대원사, 2002.
진홍섭, 불상, 대원사, 1998.
홍윤식, 한국의 불교미술, 대원정사, 1997.
진홍섭, 한국의 불상, 일지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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