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조세희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대립적 세계관과 희망의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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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 조세희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대립적 세계관과 희망의가능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문
Ⅱ. 『난장이가 쏘아올린 공』의 전체 구조
Ⅲ. 인물 분석
Ⅳ. 『난장이가 쏘아올린 공』의 상징과 환상성
Ⅴ. 형식적 독창성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문

평화시장 노동자 전태일의 분신으로 시작된 70년대는 79년 박정희 대통령 시해 사건에 이르기까지 숨가쁜 흐름을 이어왔다. 60년대 군사 정권의 비도덕성과 반정통성을 덮기 위한 수단으로 경제 개발이 계획되면서 시작된 산업화는 70년대에 더욱 가속화되기 시작해 이로 인한 노·사간의 충돌, 농촌민의 도시유입으로 인한 도시빈민의 광범위한 형성 등 많은 사회적 문제들을 낳기 시작한다. 특히 이 시기부터 한국 사회의 빈부격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 주도의 재벌 중심 발전 정책은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심화시켰다. 경제적 불평등과 유신체제라는 정치적 탄압 속에서 작가들은 현실에의 다양한 대응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당시 민감하게 터져 나오기 시작했던 노동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있는데 문체와 형식의 독특한 스타일로 인해 주제의 무거움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56페이지 정도의 단편으로 되어 있으나 에서 출간된 동명의 소설집에는 비슷한 주제를 가진 12편의 단편들이 묶여 하나의 장편을 이루는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단편들은 76년부터 78년 여름까지 『문학 사상』, 『世代』, 『문학과 지성』을 통해 발표된 것들을 모은 것으로 게재된 순서는 발표 시기와 대체적으로 일치하나 프롤로그 격인 「뫼비우스의 띠」와 「에필로그」는 의도적인 액자 구성을 위해 발표순서와 다르게 배치를 하고 있다. 액자의 내부에 속하는 「칼날」부터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까지는 난장이로 대변되는 약자와 은강 그룹으로 대변되는 강자 사이의 대립구도가 다양한 인물들의 다양한 시점에서 그려지고 있으며 다양한 상징들과 독특한 기법으로 묘사되고 있다. 이 작품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대립적 세계관을 중심으로 파악하는 경향 이경호, 「서정의 공간 다성의 공간」『작가세계』, 1990년 겨울
김병익, 「대립적 세계관과 미학」,『문학과 지성』1979년 가을
김윤식, 「산업사회의 형식」,『우리 소설과의 만남』,민음사, 1986
김우창, 「작품론1-역사와 인간 이성-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4반세기」,『작가세계』,2002 등
과 최근 생태학적 시각에서 분석하는 경향 정형철,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공』연구 - ‘생태주의적 상상력’을 중심으로, 2002
김정숙, 텍스트 새롭게 읽기:대립적 세계관에서 생태학적 세계관으로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공』연구, 『문예시학』, 1998
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이 글에서는 대립적 세계관을 기본으로 하여 분석하면서 소설에서 나타나고 있는 희망의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