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청소년 문제 개념, 특성, 배경 및 개선 방안

 1  (청소년문제)청소년 문제 개념, 특성, 배경 및 개선 방안-1
 2  (청소년문제)청소년 문제 개념, 특성, 배경 및 개선 방안-2
 3  (청소년문제)청소년 문제 개념, 특성, 배경 및 개선 방안-3
 4  (청소년문제)청소년 문제 개념, 특성, 배경 및 개선 방안-4
 5  (청소년문제)청소년 문제 개념, 특성, 배경 및 개선 방안-5
 6  (청소년문제)청소년 문제 개념, 특성, 배경 및 개선 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문제)청소년 문제 개념, 특성, 배경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청소년 문제의 개념

2. 청소년 문제의 특성

3. 청소년 문제의 배경

4. 청소년 문제의 개선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문제의 개념
1) 청소년문제의 개념
제 학문적 영역에서와 마찬가지로 청소년문제를 연구하기 위하여는 청소년의 특성과 비행의 개념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출발하는 것이 순서이다. 그러나 “청소년비행”에 대한 일률적인 개념의 정의는 시간, 지역, 학자, 사회체제, 그리고 관련법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므로 사실상 어렵다.
일반적인 청소년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청소년이란 성숙을 향하여 나아가는 아직 미성숙한 과정에 있는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기란 완전한 힘, 사회적 지위, 성인으로서의 책임 등이 주어질 때까지, 또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법적으로 독립할 수 있을 때까지라고 볼 수 있다.
.
.
2. 청소년문제의 특성
1) 가족적 요인
청소년 문제는 일차적으로 그 원인이 가정에 있다는 주장이 많은 조사연구 전문가들의 연구에 의해 입증되고 있다. 청소년 문제는 가족의 구조적 결함이나 경제적 궁핍 및 부모로서의 능력제한 등으로 인하여 아동의 사회화 및 애정을 통해 정서적 안정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
.
3. 청소년문제의 배경
1) 사회 가치관 변화
우리나라가 급변하게 산업화되면서 전통사회에서의 사회규범이나 도덕규법이 약화된 것도 청소년들의 비행을 가져오는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19세기말과 20세기초에 서양의 문물이 우리 나라에 들어오기 시작한 개화기 이후, 우리는 일제하에서 전통문화가 단절되는 수난을 겪어야했다.
.
.
4. 청소년문제의 개선방안
오늘날 청소년문제가 날로 심각해져 점차 사회문제화 되어가고 있다. 청소년은 12~20세 연령층에 있는 사람들로 이 시기는 인생에 있어서 가장 감수성이 강한 시기로서 자신을 억제,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시기이다. 또한 청소년은 미래 세대의 주역이 되고 한 번 탈선하게 되면 쉽게 교정되지 못하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영수(1990), 『현대 한국사회의 전통적 위기』, 교육학연구 (서울. 한국교육학회)
고영복(1991), 『현대사회문제』, 서울, 사회문화 연구회
고성혜·한유진(1997), 『비행청소년 선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4호
권이종 외 5인(1998), 『청소년교육론』, 서울:양서원
이정근 외 2인(1987), 『비행청소년의 이해와 지도』, 서울 성원사
김재홍(1991), 『청소년문제의 발생과 건정육성대책』, 경북대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연훈(1992), 『청소년문제 발생원인과 예방대책』, 경북대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인터넷 사이트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
통계청 http://www.nso.go.kr
하고 싶은 말
청소년 문제(청소년 비행) 개념, 특성, 배경 및 개선 방안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된다면 좋겠네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