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

 1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1
 2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2
 3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3
 4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4
 5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5
 6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6
 7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7
 8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8
 9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9
 10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10
 11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11
 12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본문내용
1. 사업명
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학교적응향상프로그램 '너, 나, 우리'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 필요성 (대상: 국제결혼가정 자녀=국내출생자녀, 중도입국자녀)
다문화가족의 자녀들은 집단 따돌림, 소극적인 대인관계, 정체성 혼란 문제 등 사회 심리적 부적응을 경험하게 되고 부모들의 불안한 신분과 경제적 어려움, 학교에서의 차별 문화로 인해 일반 가정의 자녀들에 비해 취학률이 낮다.
또래 아동집단으로부터 외모적 특성으로 놀림을 받거나 따돌림을 당하고, 학교폭력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이들 자녀의 37%가 학교에서 집단 따돌림을 경험했다고 한다.(국가인권위원회, 2011) 다문화 자녀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비교하였을 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학생들이 어려움의 내용으로 가장 많이 꼽은 것은 ‘학교공부를 따라가기째 힘들다’(38.5%)는 것이었고, 두 번째로 많이 나온 응답은 ‘숙제하는데 어려움이 많다’(20.8%)는 것이었다. 그 다음으로는 '준비물을 잘 챙겨오지 못한다'(14.0%),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7.6%) 등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 학생은 소외나 놀림/차별 등 친구 및 교사와의 관계에서 오는 정서적인 문제보다는 학교공부나 숙제 및 준비물 등 개인적이고 실질적인 문제로 인한 어려움에 더 많이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놀림이나 차별 및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경기도 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의 결과에서는 전체 응답자 771명 가운데 15.7%가 놀림이나 차별 및 따돌림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렇듯 국제결혼가정의 자녀들이 따돌림을 당하는 이유로는 '엄마나 아빠가 외국인이기 때문'이라는 원인이 가장 컸고, 그 다음은 '특별한 이유가 없다'는 원인이 두 번째였다. 태도와 행동이 다르다던가, 말/대화가 안 통하거나 하는 등의 태도, 행동, 의사소통 등의 문제를 이유로 해서가 아니라 단순히 그들이 부모가 외국인이거나, 심지어 아무 특별한 이유 없이 따돌림을 당한다는 것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발달 및 학습장애도 사회적응 부진을 야기하며 언어발달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영유아기에 어머니와의 교류 장애가 발생해 언어 및 인지 발달이 지연될 소지가 크다. 청소년기는 어휘력 부족으로 인한 학습장애와 의사소통 부진으로 인한 학교생활 부적응이 사회성 부족으로 이어져 앞으로 사회문제화 될 가능성이 크다.(삼성경제연구소, 20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