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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양의 스파르타

    Ⅱ. 서양의 사상
    1. 스토아 학파의 사상
    2. 에피쿠로스 학파의 사상

    Ⅲ. 서양의 르네상스

    Ⅳ. 서양의 건축
    1. 초기 그리스도교 건축
    2. 비잔틴 건축

    Ⅴ. 서양의 도서관사

    Ⅵ. 서양의 미술

    Ⅶ. 서양의 식사예절
    1. 식당을 이용할 때는 사전 예약을 하고 예약 시간은 지켜야 한다
    2. 고급 식당에서는 정장을 하여야 한다
    3. 식당에서는 안내원의 안내를 받아야 한다
    4. 좌석을 정할 때는 손님 중에서 누가 제일 중요한 분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5. 웨이터가 맨 먼저 빼 주는 의자가 상석이다
    6. 여성이 착석할 때는 남성이 도와준다
    7. 옆 사람과는 주먹 두 개정도의 간격을 두고 떨어져 앉는다
    8. 여성의 핸드백은 등과 의자 사이에 놓아 둔다
    9. 냅킨은 모두가 착석한 뒤 무릎 위에 편다
    10. 메뉴를 천천히 보는 것도 매너이다
    11. 웨이터는 고객의 손과 발이다
    12. 고급 식당에서는 중급 가격선으로 주문한다
    13. 당신이 알고 있는 서양 요리는 메뉴에 없다

    Ⅷ. 서양의 술문화(음주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양의 스파르타

    스파르타인은 대체로 세 계급으로 구분되었다. 지배 계급은 스파르타 시민으로서 그들은 원래 정복자의 후손이었다. 스파르타 시민은 전체 인구의 5%에 불과했으나 정치적 특권을 독점했다. 두 번째 계급에 속한 것은 “변두리 사람”, 즉 페리오이코이였다. 이 계급의 기원은 불분명하지만, 아마도 과거 한때 스파르타의 동맹시의 주민이었거나 스파르타의 지배에 자발적으로 복종한 사람들이었을 것이다. 지배 계급과 헤일로타이 사이의 완충 역할을 하는 대가로 페리오이코이에게는 상공업에 종사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사회의 하층에는 토지에 결박된 헤일로타이, 즉 노예들이 있었다. 이들 계급 중 가장 자유스럽고 안락한 생활을 누린 계급은 페리오이코이뿐이었다. 한편 헤일로타이의 경제적 처지는 극단적으로 비참했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들은 주인의 영지에서 생산한 농작물 중 상당량을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너무나 모욕적인 대우를 받았으므로 항상 비참했으며, 틈만 보이면 반란을 도모했다. 반란에 맞서기 위해 젊은 스파르타 시민들은 때로 변장을 하고 헤일로타이 사이에 잠입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살해할 권한까지 지닌 비밀 경찰의 역할을 했다. 이것이 양측에 얼마나 잔인한 결과를 가져다주었는지는 쉽게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스파르타의 경제조직은 오로지 군사적 효율과 시민 계급의 우위 확보를 위해 계획되었다. 가장 좋은 토지는 국가가 소유했는데, 애초에는 같은 크기로 나뉘어 시민 계급에 배당되었고 그 토지는 양도할 수 없었다. 그러나 나중에는 이들 토지와 그 밖의 척박한 토지의 매각 및 교환이 허용되었고, 그 결과 일부 시민은 다른 사람보다 더 부유해지게 되었다. 토지 경작을 전담했던 헤일로타이 역시 국가의 소유로 토지와 함께 주인에게 배당되었다. 주인들은 헤일로타이를 해방시키거나 국외에 팔 수 없었다. 시민 계급 전체는 헤일로타이의 노동에 의해 부양을 받았고, 시민 계급은 농업 이외에 다른 어떤 경제 활동에도 종사할 수 없었다. 스파르타의 미미한 상공업은 전적으로 페리오이코이에게 맡겨졌다. 그러므로 스파르타의 경제는 스파르타 정부가 억압적이었던 것만큼이나 정체되어 있었다.
    참고문헌
    ⅰ. 김석만(2012), 서양건축에서 나타난 자연요소와 표현특성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ⅱ. 박정원(2010), 동·서양의 회화 비교를 통한 미술 감상지도 연구, 단국대학교
    ⅲ. 손주경(2006), 르네상스 시론에 나타난 '표현'과 착상의 상호보완성,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ⅳ. 윤진(2007), 헬레니즘 시대 스파르타 군의 체제와 장비의 변모, 호서사학회
    ⅴ. 이광래(2003), 한국의 서양 사상 수용사, 열린책들
    ⅵ. Michael H. Harris 외 2 명(1991), 서양도서관사, 지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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