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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창조적 예술

Ⅱ. 창조적 사고력

Ⅲ. 창조적 발명

Ⅳ. 창조적 혁신

Ⅴ. 창조적 인재

Ⅵ. 창조적 국어사용

Ⅶ. 창조적 독서교육

Ⅷ. 창조적 문학교육
1. 고전소설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기
2. 고전소설을 읽은 후 토론하기
3. 고전소설을 읽은 소감을 시나 시조로 쓰기

Ⅸ. 창조적 학습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창조적 예술

창조적 비평론의 핵심 내용은 비평도 ‘창조적 행위’라는 주장이다. 즉 비평 행위나 비평적 글쓰기도 작품 창작과 마찬가지로 창조적 활동이라는 말이다. 그렇다면 비평의 창조성이란 비평 활동의 어떤 측면을 말하는가? 비평의 창조성 주장은 언제나 작품의 창조성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그것은 작품 창작의 창조성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비평의 창조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학 작품을 포함한 모든 예술 작품의 창조성부터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예술’을 ‘예술적 창조’와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한다는 점에서, 예술의 가장 기본적인 속성은 ‘창조성’(creativity)’이다. “창조성은 과학과 기술에는 장식물이지만 예술에 있어서는 본질이다.” 따라서 예술 창작은 창조적 활동 그 자체이며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예술의 창조적 활동은 일반적으로 이미 존재하지 않는 어떤 세계를 만들어낸다는 의미로 이해된다. 부르스터 기셀린은 창조적 활동의 특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생의 연장이라 할 수 있는 창조적 질서는 기성 질서의 세련화가 아니라, 기성 질서를 초월하는 행위, 또는 그 질서를 재조직하는 행동일 수 있다. 그런고로 낡은 질서를 초월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새 질서의 명확한 형태를 나타내기 앞서 기성 질서의 절대적인 권위와 현존하고 있는 사실들의 속박을 깨뜨려야 한다. 새 생명은 간단히 말해서 언제나 우리가 처하고 있는 세계의 밖으로부터 도래한다.

기존 질서의 권위와 현재 통용되고 있는 규칙들의 속박을 과감하게 초월하여 새로운 질서를 재조직하는 것이 예술가의 창조적 활동이라는 주장이다. 즉 기존의 낡은 질서를 깨트리고 새로운 질서를 구축하는 것이 예술의 창조성이라는 설명이다. 그런데 예술의 창조적 활동에 대한 이러한 진술은 수사적인 차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수사적인 만큼 막연하고 애매하다. 이 세상에 어느 것도 고정되어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고 할 때, 이 같은 창조성 개념은 존재하는 모든 것에 적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재봉 - 창조적 국어사용과 논증문화,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2
강충인 - 창조적 실용주의 발명교육전략, 한국발명진흥회, 2008
이상묵 - 조합역량을 통한 창조적 혁신의 달성, 대한경영학회, 2011
안네트 모저 웰만 외 1 명 - 창조적 인재의 5가지 얼굴, 예문, 2007
오상균 - 창조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기술·가정과 수업방안, 창조교육학회, 2007
한숭홍 - 예술과 창조적 모방, 본질과현상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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