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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전소설(고소설)의 문학사

Ⅲ. 고전소설(고소설)의 여성상

Ⅳ. 고전소설(고소설)의 여성독자층

Ⅴ. 고전소설(고소설)의 도교사상
1. 구운몽
2. 춘향전
3. 금오신화

Ⅵ. 고전소설(고소설)의 사찰공간
1. 정토적 장엄세계
2. 선경적 별유세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흔히 소설은 ‘虛構’(fiction)라고 불린다. 소설이 허구라고 한다면 이로부터 어떻게 가정교육의 事實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 의문의 근거는 다음과 같이 풀어 쓸 수 있을 것이다. ‘소설은 허구이다. 허구는 있을 법한 생각으로서의 관념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실제로 일어난 일로서의 사실은 아니다. 따라서 가정교육과 같이 실제로 일어난 일로서의 사실을 이해하기 위하여 허구로서의 소설을 택하는 데에는 무리가 따른다.’ 이 견해는 첫째로 소설은 ‘虛構’라는 생각과, 둘째로 소설이 가정교육의 事實(‘실제로 일어난 일’)과 무관한 觀念(‘생각’)이라는 생각을 담고 있다. 연구자는 이 두 가지 생각을 단초로 하여 소설이 가정교육의 연구 자료로 적절한가 하는 문제를 탐색하려고 한다.
소설의 특징은 장면의 생동감과 장면의 필연적 배열에 있다. 소설의 한 특징으로서의 장면의 생동감은 ‘表現’이라는 소설의 기법에 기인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의 특징으로서의 장면의 필연적 배열은 소설이 幻想이 아닌 ‘想像’이라는 점에 기인하는 것이다. 우선, 소설의 한 가지 특징으로서의 ‘표현’에 관하여 살펴보겠다. 콜링우드(Collingwood, 1938)는 예술의 ‘表現’(expression)을 ‘敍述’(description)과 대비시키고, 그 성격을 각각 ‘個別化’(indivisualization)와 ‘一般化’(generalization)로 규정한다. 그에 따르면, 예컨대 ‘나는 화가 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자신의 정서를 敍述하고 있는 것이지 자신의 정서를 表現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다른 예로서 어떤 사물이 불러일으키는 공포를 표현하고자 한다면 그 정서에 ‘무시무시하다’와 같은 일반화된 의미의 형용사를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이것이 ‘詩나 표현성을 노리고 있는 散文에 있어서조차 형용어(epithets)의 사용이 하나의 위험이 되는 이유’이다. 서술은 표현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표현을 손상시키는데, 그 이유는 서술이 사물을 개념에 종속시키고 分類하여 一般化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리나󰡕에서 등장인물 레빈은 새로 태어난 자신의 아이를 처음 보고 다음과 같은 정서를 갖는다(Hepburn, 1972).

이 자그마한 생명을 보고 그가 느낀 감정은 예전에 가졌던 기대와는 사뭇 달랐다. 거기에는 不安의 새로운 통증이 있었다. 그것은 자신이 고통 받기 쉬운 새로운 상황에 처해있다는 의식에서 오는 것이었다. 그 때문에 그는, 아기가 새록새록 잠들었을 때 喜悅과 자부심의 전율을 느낄 법도 했는데, 전혀 이러한 감정을 느끼지 못했다.
참고문헌
김기동(1983), 한국고전소설연구, 교학연구사
국립도서관 소장, 조선 고대소설 총서
민족문화사(1983), 구활자 소설총서 고전소설
이지호(1994), 고전소설의 대화유형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석사논문
장덕순(1995), 한국 고전문학의 이해, 박이정
조혜란(1994), 경판방각본소설의 특성, 한국고소설연구회 편, 고소설의 저작과 전파, 아세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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