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

 1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1
 2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2
 3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3
 4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4
 5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5
 6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6
 7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7
 8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8
 9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9
 10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10
 11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Ⅲ.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Ⅳ.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Ⅴ.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Ⅵ.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Ⅶ.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Ⅷ.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불교 사상은 고대 인도에서 불타(佛陀, Buddha)가 창시한 가르침이다. 불타는 진리를 깨달은 자(覺者)를 의미하고, 본래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Gotama Siddhartha, 釋迦牟尼, B.C. 563~483)이다. 불타가 생존할 당시, 인도에서는 오래 전부터 전승되어 오던 브라만교의 권위가 무너지고 육사 외도(六師外道)의 사상이 유행하고 있었다. 육사 외도에서는 유물론(唯物論)과 회의론(懷疑論), 운명론과 쾌락주의적인 이론들을 제기하고, 사변적인 철학을 통해서 우주와 인생의 본질에 대하여 사유할 것을 주장하였다.
불타는 이러한 철학이 지나치게 사변적이고 또한 편견에 빠져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리하여 우주의 본질과 현실의 양면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중도(中道) 사상에 입각하여 올바른 삶의 길(正道)을 가도록 설파하였다. 불타의 근본 사상은 연기설(緣起說)과 사성제설(四聖諦說), 그리고 삼법인설(三法印說) 등에 잘 나타나 있다. 이러한 불교의 근본 사상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이 과연 어떻게 이루어진 것인가에 대한 설명이 연기설이다. 불타는, 이 세상에는 “이것이 생(生)하면 저것이 생하고, 이것이 멸(滅)하면 저것이 멸한다.”는 연기의 법칙에 의해서 모든 존재가 존재하게 된다고 하였다. 즉, 어떤 사물도 그것이 생겨날 만한 원인에 의하여 그 결과로서 존재하며, 그 원인이 소멸되었을 때에는 그 사물도 소멸한다고 한다.
이와 같이 우리들은 우주 만물이나 타인들과의 불가피한 인과 관계로 맺어져 있다는 상호 의존성을 철저히 깨닫게 되면, 가기가 소중하듯이 남도 소중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즉, 남의 기쁨을 같이 기뻐하게 되고, 남의 슬픔도 같이 슬퍼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자비(慈悲)의 윤리가 나온다. 자비는 타율적으로 강요되거나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연기성에 대한 자각을 통하여 자연적으로 우러나오는 윤리이다.
참고문헌
◈ 김주백, 동양사상과 전통윤리, 퇴계학연구원, 1999
◈ 라종일 외 1명, 서구민주주의와 유가사상 : 동양사상을 매개로 한 새로운 민주주의 이념 모색, 경희대학교, 1995
◈ 세계사상사연구회 외 1명, 동양사상, 시그마북스, 2010
◈ 이원택, 법가사상과 리더십 : 한비자의 경우, 예문동양사상연구원, 2007
◈ 이성범, 현대물리학 과 동양사상, 세대사, 1979
◈ 홍승표, 동양사상과 존재혁명, 새한철학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