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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인 신동엽 시 껍데기는 가라의 원문

Ⅲ. 시인 신동엽 시 껍데기는 가라의 핵심정리
1. 감상의 초점
2. 시작(詩作) 배경
3. 성격
4. 표현
5. 특징
6. 구성
7. 제재
8. 주제
9. 시어의 상징 의미
1) 껍데기
2) 쇠붙이

Ⅳ. 시인 신동엽 시 껍데기는 가라의 작품분석

Ⅴ. 시인 신동엽 시 껍데기는 가라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4월은 갈아엎는 달󰡑이라고, 󰡐껍데기는 가라󰡑고 외치다 간암으로 요절한 시인 신동엽(1930~1969). 생존했던 60년대보다 80년대에 더욱 애송됐던 그의 작품들은 시대를 뛰어넘어 󰡐저항시󰡑로 읽혀져 왔다.

4월7일은 그의 서거 30주기. 민족문학작가회의와 대산문화재단은 공동으로 󰡐4월, 금강, 신동엽󰡑을 주제로 △심포지엄(26일 오후3시 세종문화회관 소회의실) △문학의 밤(4월3일 오후6시50분 충남 부여 학생수련원 대강당) 등 기념행사를 잇달아 갖는다. 그를 기리는 행사는 풍성하게 열리지만 그의 시는 여전히 󰡐시대 때문에 편벽(偏僻)되게 읽혔다󰡑거나 󰡐온전히 읽히지 못했다󰡑는 엇갈린 주장이 나온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도 다른 해석이 맞부딪친다.

발제자인 연세대 영문학과 유종호교수(문학평론가)는 칭찬일색이기 쉬운 기념 심포지엄의 관행을 깨고 신동엽의 󰡐역사인식의 한계󰡑를 지적한다. 그는 미리 제출한 논문에서 시인의 대표작인 장시(長詩) 󰡐금강(錦江)󰡑을 예로 들며 󰡒시인은 역사의 행방을 알아차리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우리 사회가 한 세대 안에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변하리라는 것을 예측하지 못한 채 원시공동체사회를 이상향으로 꿈꾸었다는 것. 유교수는 나아가 그의 시가 억압적인 정치상황에서 금기시됨으로써 독자들을 강하게 끌어 당겼다고 지적하면서 이제는 󰡐금기의 충전없이󰡑 시 자체로서 읽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ⅰ. 김성숙(2012), 신동엽 서정시의 원본 변이 과정 고찰, 국어국문학회
ⅱ. 김완하(2011), 신동엽 시의 다층적 의미 연구, 한국문예창작학회
ⅲ. 마해성(1997), 신동엽 시의 공간기호와 시정신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ⅳ. 이심훈(1994), 신동엽 시 연구 : 시정신과 전통성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ⅴ. 이홍래(2006), 김수영과 신동엽의 시론 연구, 경상대학교 경상어문학회
ⅵ. 한지연(2009), 신동엽의 시를 통한 역사의식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 청주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