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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결혼관(혼인관)의 의미

Ⅲ. 결혼관(혼인관)의 변화

Ⅳ. 결혼관(혼인관)과 서양결혼관(서양혼인관)
1. 자유혼 - 당사자에 의한 선택
2. 중매혼 - 타인에 의한 선택
3. 절충혼 - 중매와 연애를 겸한 선택

Ⅴ. 결혼관(혼인관)과 기독교결혼관(기독교혼인관)
1. 하나님 간섭의 원리
2. 상호 유사성의 원리
3. 아름다움의 원리
4. 하나님 뜻의 원리
5. 부모님 관계의 원리
6. 강력한 기도의 원리
7. 사랑의 원리

Ⅵ. 결혼관(혼인관)과 신세대결혼관(신세대혼인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장을 하면 결혼을 해서 배우자를 맞고 각자의 세대를 이어가며 살기를 원한다. 결혼생활을 통해서 그들은 個人的으로는 심리적․정신적․육체적 만족감을 얻을 수 있고, 사회적으로는 사회성원을 충원시키고 세대간의 전승과 사회적 관계의 유지를 위해 기능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혼인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모든 우주 관념은 음양의 기초 위에 세워졌으며, “天地의 큰 德을 生”이라고 하듯이 인간의 번영의 관건은 생식에 있다. 만일 생식이 잠시라도 멈춘다면 모든 것이 사라지게 되어 사회도 우주도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유가의 근본 사상은 중국 문화의 심층적 구조 중 하나인 생식, 숭배, 관념에서 발생한 것이라는 전제하에 이야기를 시작하고자 한다. 이 중국의 유교사상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에 영향을 준 만큼 여기서는 중국을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유가의 입장에서 보면, 男女가 성행위를 통해 자녀를 낳고 양육하는 것은 天地가 만물을 낳는 것처럼 위대하고 신성한 일이다. 그래서 “萬物은 하늘에 근본을 두고 사람은 조상에 근본을 둔다.”고하여 天地에 제사지내는 것과 祖上에게 제사지내는 것을 동일한 원칙 위에 놓은 것이다. 유가에서 숭상한 것은 조상 그 자체가 아니라 祖上의 생식적 공능이므로 제사 의식과 종묘제도에 치중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영식(1992) / 기독교입장에서 본 현대인의 결혼관에 대한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김건영(2009) / 대학생의 결혼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남순현(2007) / 한국형 결혼관 척도 개발 연구, 한국심리학회
반승원 외 1명(2011) /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별 결혼관 및 배우자 선택 차이 연구, 한국소통학회
이지원(2006) / 가족기능이 대학생의 결혼관 및 자녀관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안병철(2000) / 현대 서양의 가족, 전통과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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