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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당대(당나라) 전기소설의 의미

Ⅲ. 당대(당나라) 전기소설의 특징
1. 의식적 창작
2. 창작 방법의 다양화
3. 표현상의 특성

Ⅳ. 당대(당나라) 전기소설의 분류
1. 내용상에 따른 분류
1) 신괴류(神怪類)
2) 애정류(愛情類)
3) 풍자류(諷刺類)
4) 호협류(豪俠類)
2. 시대적 분류
1) 초당, 성당시대
2) 중당시대
3) 만당시대

Ⅴ. 당대(당나라) 전기소설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당대의 소설 개념에 대해서는 明代 호응린(胡應麟: 1590년 전후)의『少室山房筆叢』을 참고로 할 수 있다. 凡變異之談, 盛於六朝, 然多是傳錄舛, 未必盡幼說語. 至唐人乃作意好奇, 假小說以寄筆端.
무릇 변괴스럽고 기이한 이야기들은 육조시대에 성행했으나 대부분 어긋난 것을 기록해 전했고, 반드시 상상적인 이야기를 지어낸 것만은 아니었다. 당나라 시대의 사람들에 이르러 기이한 것을 좋아하여 의도적으로 지어 소설에다 가탁하여 이로써 붓 끝에 기탁하였다.

이상에서 육조의 변이지담(變異之談)이 종래의 소설 관념을 벗어나지 못했으나 唐人에 이르러서야 의도적인 소설 창작이 이루어졌음을 밝혔다. 당나라에 이르러서 상상적인 이야기를 지어냈다고 하였으니 이것은 곧 당 전기를 일컫는 말이다. 노신도 당대 전기의 출현을 “의식적으로 소설을 지었다(有意爲小說)”고 했다. 이러한 평가들은 당대 사람의 것이 아닌 후대인의 당대 소설에 대한 비평이긴 하지만 어쨌든 당대 사회에서 소설에 대한 인식이 크게 진보한 결과에서 비롯된 평가로 받아들일 수 있다. 비록 처음에는 당전기가 문인의 막객(幕客)들에 의한 투권(投卷)․온권(溫卷)의 형태를 빌어 시작되었으나, 의식적으로 수준 높은 작품을 지었음은 당시 사회가 이것을 받아들일 자세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 환경의 뒷받침은 곧 소설관에 대한 인식의 진보로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명식 - 당대 전기소설의 풍자성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1987
노혜숙 - 당대 전기소설의 발전과 특질, 숙명여자대학교중국문화연구소, 1994
이현주 - 당대 전기소설 '애정' 모티프의 구현양상 및 표현방식 연구, 경희대학교, 2011
이상규 - 당대소설의 특색, 영산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1994
전인초 - 당대소설연구방법론,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2000
전성경 - 당대전기소설 중 감상류 시탐, 경원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