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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교관의 성격
1. 유교사상은 현세적 삶, 그 자체를 가장 중시하고 있다는 점
2. 유교에서는 사람 각 개개인의 주체적 역량을 실천이론의 기본으로 삼고 있다는 점
3. 유교에서는 인륜도덕성의 확충을 한결같은 궁극적 과제로 간주하고 있었다는 점
4. 유교사상은 개인의 인생문제에서부터 정치 사회의 국가문제에 이르기까지 유기적 연계성의 논리로 전개되고 있다는 점

Ⅲ. 유교관과 효사상
1. 효의 방법
2. 불효
3. 효의 의무

Ⅳ. 유교관과 인권
1. 인사상을 통해서 본 인간의 권리관 유가에서 그리는 이상적인 인간상은 군자이다
2. 유교의 민본사상을 통해 본 인간의 권리관 인간의 권리(인권) 혹은 백성의 권리에 대한 유교사상의 입장은 민본사상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Ⅴ. 유교관과 정산종사의 유교관
1. 정산종사의 전통 유교사상 편린
2. 정산의 성리학과 실학에 대한 인식
3. 선유 인식에 있어서의 정산종사

Ⅵ. 유교관과 조선시대의 유교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가의 사상은 인도주의로서 인간을 주체로 삼는 사상이다. 그 사상의 구조는 천지인 삼재의 道로서 사람의 위에는 하늘이 있고 아래로는 땅이 있으며 그 가운데에 사람이 위치하고 있어 사람이외의 만물과 같이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孝經} [傳五章]에서 孔子가 \"天地의 性에서 人이 貴하다\"고 한 뒤로 유가에서는 인간이 천지만물의 존재 가운데에서 가장 貴한 존재로 인식하고 있다.
실제로, 존재하는 인간의 모습은 천지만물의 존재에 비하면 대단히 무력한 존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貴한 존재로서 말해지는 이유는 천지만물과 대립되는 존재로서의 인간이 아닌 천지만물과 조화되는 인간의 존재를 말하기 때문이다.

\"儒學은 그 근본사상에 있어서 천지인 삼자를 삼재라하여 중요시하지만 중용사상으로 天道가 인도에 내재하며, 인간은 물질의 주인으로 物質이 人間에게 지배되는 가치체계를 가진 것이라 하겠다.\"




≪ … 중 략 … ≫




Ⅱ. 유교관의 성격

유교관의 기본이 되는 경전의 내용들을 중심으로 그 사상적 성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유교사상은 현세적 삶, 그 자체를 가장 중시하고 있다는 점

이러한 사실은 공자(孔子)가 제자 자로(子路)의 ‘귀신 섬기기와 죽음’에 대한 물음에 답하여 “서람 섬길 수도 없는데 어찌 귀신을 섬길 수 있으리오. 삶도 알지 못하는데 어찌 죽음을 알리오.”라고 말한 예[논어(論語)-선진]에서 알 수 있다. 유교에서는 인간의 삶이란 어지러운 세상일지라도 이 현실을 버릴 수 없다고 보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당시(춘추전국시대)의 혼란한 현실에서도 공자는 현실을 피하는 은자적(隱者的)삶을 높이 여기지 않았다.
참고문헌
김용재(2005) - 조선시대의 유교 교육기관과 교육방법,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류성태(1998) - 정산종사의 유교관,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박홍규(2007) - 유교와 인권,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심도희(2008) - 유교의 사생관과 효의 종교적 성격, 순천대학교남도문화연구소
오석원(2000) - 유교의 효사상과 현대사회, 한국유교학회
이재운(1996) - 최치원의 유교관, 백산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