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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설관과 중국소설관

Ⅲ. 소설관과 당대소설관

Ⅳ. 소설관과 일본소설관

Ⅴ. 소설관과 염상섭소설관
1. 시대적 현실 인식
2. 세정(世情)과 서민의식(庶民意識)
3. 사실주의(寫實主義)

Ⅵ. 소설관과 황순원소설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중국․일본의 20세기를 전후한 시기는, 개화 이후 문명사에 있어서 각각 10~40년 정도를 경과한 시기이다. 사회 여러 방면에서 새로운 빛을 띠기 시작했지만 新․旧의 두 요소가 아직도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시기의 대표적 현상이라 할 수 있는 로서, 이 현상이 특히 두드러진 곳이 문예계이다. 이에 따라 학술의 진보에 동반해 국민의 사상이 드디어 광활하게 되고, 서양어학의 보급과 함께 외국문학을 공부하는 사람이 조금씩 많아져 문학취미의 풍조를 확산시켜, 문학의 혁신사조는 여기에 작용해 新文学의 부흥을 싹트게 했다.
한국은 서양사상의 급격한 유입과 그에 대한 국체의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실제 소설작품에서는 절박한 현실을 우회적으로 표현하고 만다.




≪ … 중 략 … ≫




Ⅱ. 소설관과 중국소설관

중국 고전소설은 대체로 사실의 기록을 중시했던 문언소설에서 허구 요소가 넓게 수용되는 백화소설로, 단편적 구성에서 다양한 편폭의 장편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고전소설 변천에 따라 전개된 역대 소설관을 귀납해 볼 때, 그 특징은 크게 첫째, 班固 󰡔漢書․芸文志󰡕 등에서 제시했던 ‘골목길에서 수집한 야사 정도이나, 개인적 수양이나 사회를 다스리는 데 도움되는 바가 있는 이야기’로 보는 태도; 둘째, 송대 설화문학에서 제시했던 ‘오락에서 출발했으나 권계 등 효용가치를 지닌 실제 또는 허구적 이야기’로 보는 태도
참고문헌
김순전 외 2명, 20세기 전후 한·중·일의 ‘소설관’ 비교 연구, 한국일본어문학회, 2002
김철북, 학파 문인들의 중국 고전소설관에 대한 예비적 고찰, 한중인문학회, 2010
김민희, 염상섭 문학비평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2
나상오, 동·서양의 소설관에 관한 연구, 송원대학, 1998
맹택영, 한글필사본 고소설 생산계층의 소설관과 기능, 청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0
박홍연, 황순원 장편소설에 나타난 소외 의식 연구, 울산대학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