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 우주관][근대시대 우주관][서양 우주관][동양 우주관][도가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근대시대의 우주관, 서양의 우주관, 동양의 우주관, 도가의 우주관 분석

 1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 우주관][근대시대 우주관][서양 우주관][동양 우주관][도가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근대시대의 우주관, 서양의 우주관, 동양의 우주관, 도가의 우주관 분석-1
 2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 우주관][근대시대 우주관][서양 우주관][동양 우주관][도가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근대시대의 우주관, 서양의 우주관, 동양의 우주관, 도가의 우주관 분석-2
 3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 우주관][근대시대 우주관][서양 우주관][동양 우주관][도가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근대시대의 우주관, 서양의 우주관, 동양의 우주관, 도가의 우주관 분석-3
 4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 우주관][근대시대 우주관][서양 우주관][동양 우주관][도가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근대시대의 우주관, 서양의 우주관, 동양의 우주관, 도가의 우주관 분석-4
 5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 우주관][근대시대 우주관][서양 우주관][동양 우주관][도가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근대시대의 우주관, 서양의 우주관, 동양의 우주관, 도가의 우주관 분석-5
 6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 우주관][근대시대 우주관][서양 우주관][동양 우주관][도가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근대시대의 우주관, 서양의 우주관, 동양의 우주관, 도가의 우주관 분석-6
 7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 우주관][근대시대 우주관][서양 우주관][동양 우주관][도가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근대시대의 우주관, 서양의 우주관, 동양의 우주관, 도가의 우주관 분석-7
 8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 우주관][근대시대 우주관][서양 우주관][동양 우주관][도가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근대시대의 우주관, 서양의 우주관, 동양의 우주관, 도가의 우주관 분석-8
 9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 우주관][근대시대 우주관][서양 우주관][동양 우주관][도가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근대시대의 우주관, 서양의 우주관, 동양의 우주관, 도가의 우주관 분석-9
 10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 우주관][근대시대 우주관][서양 우주관][동양 우주관][도가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근대시대의 우주관, 서양의 우주관, 동양의 우주관, 도가의 우주관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 우주관][근대시대 우주관][서양 우주관][동양 우주관][도가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근대시대의 우주관, 서양의 우주관, 동양의 우주관, 도가의 우주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Ⅱ. 근대시대의 우주관
1. 코페르니쿠스와 지동설
2. 틔코 브라헤와 위계사상의 동요
3. 케플러와 우주의 조화
4. 갈릴레이와 종교재판

Ⅲ. 서양의 우주관
1. 인과율
1) 흄(Hume)
2) 칸트
3) 빈델반트
2. 목적률
1) 아낙사고라스
2)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3) 베르그송
4) 칸트

Ⅳ. 동양의 우주관

Ⅴ. 도가의 우주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관

프톨레마이오스는 아리스토텔레스와 마찬가지로 지구가 움직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천동설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물리적 설명을 아리스토텔레스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주가 두 개의 영역-모든 것이 변화하는 물질계와 불변하는 천상계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했다. 물질계는 네 개의 원소 - 흙, 공기, 불, 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은 고유의 자리로 가려는 성질을 갖고 있다. 즉, 흙은 지구 중심 방향으로, 불은 높은 하늘로(달까지 이어진다), 공기는 불 아래로, 물은 흙과 공기 사이로 향한다는 것이다. 반면, 천상계는 변하지 않는 수정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구의 법칙을 따르지 않는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행성들이 지구 주위를 움직일 때 힘이 들지 않는다고 설명한 점이다. 물질계에서 흙, 공기, 불, 물도 각기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려는 운동을 하기 때문에 지구상의 흙을 비롯한 흙으로 이루어진 물질들은 지구 중심으로 가려고 한다. 따라서 지구가 우주의 중심에 위치해야 모든 물질들이 지구를 향하여 떨어질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지구가 움직인다면, 위로 던진 물체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러한 우주관은 두 가지를 잘 설명하였다. 첫째는 별의 연주시차가 발견되지 않는다는 점과 지구의 모양이 둥근 구의 형태라는 점이었다. 그는 만약 지구가 태양 주위를 움직인다면 지구의 움직임에 따라 별들의 위치가 달라 보일 것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하지만 그 누구도 이러한 차이를 관측해내지 못하였다. 지구의 모양이 둥글어야 지구중심방향이 성립하므로 지구가 둥글다고 믿었던 그의 생각에 잘 부합하는 것이었다. 그는 월식 때 달에 생기는 지구의 그림자를 보고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참고문헌
김성태 : 시장주의와 동양의 우주관, 인제대학교, 2001
김백희 : 도가의 인생과 윤리, 대동철학회, 2010
송상기 : 영원한 현재에 대한 근대와 메소아메리카 우주관의 만남, 부산외국어대학교이베로아메리카연구소, 2001
이신열 : 근대 우주관의 입장에서 살펴본 종교와 과학, 달구벌기독학술연구회, 2005
정인철 : 프톨레마이오스의 지도투영법의 원리, 한국지도학회, 2006
정성희 : 17,8세기 서양천문학 수용론과 우주관과 변화, 한국사상문화학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