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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간인식의 양상

Ⅲ. 공간인식과 공간 상징성

Ⅳ. 공간인식과 세계관

Ⅴ. 공간인식과 현대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구성주의 인식론의 요점은 ‘실재/현실이라는 것이 관찰자에 의해 구성된다’는 것이다. 바로 이점으로 인해 구성주의 비판자들(물론 구성주의를 좀더 이해하고자 하는 우호론자들도 포함하여)에 의해 자주 제기되는 논점 중의 하나가 ‘그렇다면 구성주의는 이상주의, 회의적 상대주의(endless relativism)와 어떻게 다른가?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구성주의에서는 진보의 개념(과학지식에 의한 기술공학적 발전)을 어떻게 수용하는가?’하는 것이다.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von Glasersfeld가 내린 지식의 정의, 곧 ‘지식은 인지주체의 경험상 유용하다고 증명된 개념적 조작(conceptual operations)과 행위에 대한 상세도(mapping)’(1996, p. 4)라는 정의에서 출발하자. 이 정의에서 사용된 ‘유용성’의 의미는 두 가지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는데, 우선적으로 인지주체의 내면에서 자신이 이미 구성해 놓은 인지구조에 비추어 새로운 경험과 지식의 유용성을 검증, 평가, 판단해보는 경우이다. 두 번째는 이어서 그것을 인지주체가 속한 공동체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유용성을 검증해보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우리는 자신의 경험들이 성공적이라는 것을 자신의 인지구조를 통한 확인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서도 확인을 받고자 한다. 그리고 그들로부터 인정받고 수용된 경험이나 지식들은 간주관적(intersubjective) 지식이나 경험이 되어 “우리의 개인적인 삶은 물론 사회적인 삶, 사고 및 행동에 유용한 일정의 구성적인 개념의 단위”로서 작용하여, “마치 현실에 적합한 것처럼 해석”(슈미트, 1995, p. 46)된다.
참고문헌
◇ 김해성(1980), 현대시 원론, 대광문화사
◇ 김형국(1997), 한국공간구조론, 서울대출판부
◇ 이세경(2007), 한국 현대시의 공간 인식, 청동거울
◇ 정광수(2011),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회
◇ 홍형욱 외(2005), 생활 속의 공간예술, 교문사
◇ Y.tuan, 공간과 장소(Space and place-The perspective of experience), 기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