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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내면과 내면의식

Ⅲ. 내면과 내면적 상관성

Ⅳ. 내면과 내면성

Ⅴ. 내면과 박목월

Ⅵ. 내면과 계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학적 모더니즘이 사회적 모더니티를 부정․비판할 수 있는 것은 예술의 자율성 범주를 토대로 해서이다. 시민 사회의 예술은 일종의 사회적 제도로 자리잡으면서 실제적 생활과의 대립 속에서 자기 동일성을 구해 왔다. 자율성은 예술이 사회에서 부분 체계로서 기능하는 방식 곧 제반 사회적 이용에의 요구들에 맞서는 상대적인 독립성을 일컫는 예술 고유의 특질이 되었다. 예술 대 실제 생활이라는 근대 예술의 구도는 이와 같은 자율성 범주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자율성 범주는 칸트와 쉴러의 미학에 기원을 두고 있는 것으로서, 근대의 분화 과정 즉 진․선․미의 범주에 해당하는 과학․도덕과 법률․예술의 鼎立의 산물이다. 예술 분화의 기본 원리는 심미주의를 통해 확립된 바 있는 예술의 사회적 무효과성에 대한 인식이다. 그것은 우선 목적 합리성과 유용성을 근간으로 하는 근대의 일상적 가치 체계로부터의 독립을 뜻한다. 일상적 가치 체계로부터의 유리는 예술의 기능 방식을 일컫는 데 한정되지 않고, 유리된 성격 자체를 예술의 내용으로 즉 예술 매체에의 몰두로 전화시키게 된다. 근대 예술의 형식 미학의 연원은 이 지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예술의 자율성 상태는 사회적 실천에 대한 무관심으로 표명되기도 한다. 자율성 상태는 내용의 사회성 여부와는 관계없이 사회적 영향과 효과를 제한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대 예술 가운데 소설은 그와 같은 자율성 상태에 오랫동안 저항해 왔다. 근대 소설은 미적 자율성을 필수적인 요건으로 하지 않는 동시에 작가의 윤리성이 작품의 미학적 문제가 되는 유일한 장르이다. 내용 미학과 형식 미학의 충돌이 가장 극심한 장르가 소설인 것도 그 때문일 것이다. 내용과 형식의 긴장 속에서 총체성을 모색한 1920~30년대 경향 소설과, 내용화된 형식․형식화된 내용을 지향한 모더니즘 소설은 작가의 윤리성과 소설의 자율성의 갈등을 선명하게 보여준 두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로버트 A. 존슨 저, 고혜경 외 1명 역(2011) : 내면작업, 동연
변학수(2008) : 내면의 수사학, 경북대학교출판부
심경호(2009) : 내면기행, 이가서
산트 타카르 싱 저, 서민수 역(2003) : 내면으로의 여행, 한국에디션나암
키이스 밀러 저, 김태곤 역(2006) : 내면 세계의 자유, 생명의말씀사
Price Pritchett 저, 공민희 역(2009) : 내면의 힘, 푸른물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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