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그리스희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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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고대사] 그리스희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희극이란?
1.희극의 의미
2. 희극적 갈등양식

Ⅲ.그리스희극
1.연대구분
2. 사튀로스극
3. 아티카 고희극의 구조
4. 고희극의 선구와 기원
5. 고희극
6. 중.신희극
7.희극배우
8. 희극작가

Ⅳ. 우리나라표 희극
1.판소리의 미학 - 골계미
2.골계담의 전통과 서사원리
3.판소리계 소설의 골계적 서사원리

Ⅴ.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인간은 전혀 다른 두 가지 조건을 가지고 세상에 태어난다. 하나는 운명적으로 타고난, 자신의 의지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조건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의 의지로 바꿀 가능성이 있는 조건이다. 극예술의 발생 초기단계에서부터 극은 비극과 희극으로 나뉘어서 쓰여지고 공연되었던 것은 바로 이렇게 사로 상반되는 조건을 인식하는데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비극은 인간의 의지로는 어떻게 할수 없는 영역을 다루었다면 희극이 인간의 뜻에따라서 바꾸어갈 수 있다고 생각되는 영역을 다루었던 것이다. 생노병사와 같이 인간의 의지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삶의 영역은 모든 인간들에게 공통되는 보편적 주제이기 때문에 비극적 갈등양식은 비교적 단순하고 이해하기도 어렵지 않다. 반면에 문화적 특수성이나 정치적 사회적 여건에 따라서 사회의 구성원들이 지향하는 이상이나 목표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희극적 갈등양식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그 시대 그 사회에 대한 포괄적 이해에 바탕하지 않고 단순히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이론만 가지고는 접근하기가 어렵다.
희극이라 하면 쉽게말해서 웃긴연극이다. 사회를 풍자하고 정치인을 비판하며 웃게만든다.
그리스시대에 어떤이유로 희극이 발생했는지, 그리스인들에게 있어서 희극은 무엇인지, 그리스희극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풀어보고자 한다.

Ⅱ.희극이란?
1.희극의 의미
희극의 기원에 관해서 아리스토텔레스틑 대체로 두 가지로 나누어서 생각하고 있다. 우선 어원으로 희극의 기원을 추정하면서, ‘희극’comedy 라는 용어는 ‘촌락’을 의미하는 komai라는 말에서 유래했고, 나아가서 ‘희극배우’ comedian이라는 용어는 ‘술잔치에서 마음껏 유쾌하고 먹고 마시고 즐긴다’는 뜻을 가진 komazein 이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생각되는 반면 펠로폰네소스 peloponnesos의 몇몇 도리아인들은 도시에서 인기를 잃은 배우들이 그곳에서 쫓겨나서 주변의 촌락을 배회했던 관행에서 유래했다는 주장도 있다고 한다. Aristotle, Poetics, Ch, iii, S, H, Butcher, 앞 책, pp. 13-15; Lane Cooper, 앞 책, pp. 172-173; T. S. Dorsch 영역 및 편집, 재인용,
다음으로 그는 희극도 비극과 마찬가지로 즉흥적인 여흥으로 발생했는데, 비극은 ‘주신송가’의 ‘즉흥적 지휘자들’ 로부터 유래했던 반면에 희극은 그 당시까지만 해도 많은 도시에 관습으로 남아 있었던 ‘남근찬가’의 지휘자로부터 유래했다고 한다.
그 이후 비극이 계속해서 발전해온 여러 단계와 거기에 공헌했던 사람들에 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만 희극의 경우에는 그렇지가 못한데 그 이유는 희극은 중요한 것으로 생각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같은책, Ch, v, S. H. Butcher, 앞 책, p.21참고. Plato도 희극은 ‘노예나 날품팔이 외국인들에게나 어울리는 것이니 자유인은 거기에서 배울 것이 없다’고 말한 적이 있다(Laws, Bk, VII, 816e, A. E. Taylor 영역, E야소 Hamilton&Huntington Crains 편집, 앞 책, p.1386). 재인용
중세 말기에 이르러서 단테도 ‘희극’ comedy라는 말은 마을을 뜻하는 ‘comos' 라는 말과 노래를
참고문헌
이덕수, 희극적 갈등양식과 셰익스피어 희극, 영남대학교출판부, 2002.
아리스토파네스,메난드로스, 희곡의정수 그리스희극, 나영균 외 역, 현암사, 1995.
Edwin Wilson, Alvin Goldfarb, 세계 연극사, 김동욱 역, 한신문화사, 2000.
Milly S. Barranger, 서양 연극사 이야기,우수진 역, 평민사, 2001.
최혜진,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역락,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