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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명왕편의 정의

Ⅲ. 동명왕편의 줄거리

Ⅳ. 동명왕편의 성격
1. 서사시는 서사적인 내용을 가진 이야기를 시로 읊은 것이다
2. 우리 나라의 건국서사시는 이규보가 지은 동명왕편이 최초의 작품이다
3. 동명왕편은 이규보가 26세때 구삼국사를 읽고 건국신화의 진실성에 감동하여 지었다고 한다
4. 동명왕에 대한 이야기는 현존하는 문헌 중에서는 삼국유사에 실린 것이 가장 오래된 것이다
5. 건국서사시의 근거가 되는 것이 건국신화이므로 건국신화의 성격에 대해서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

Ⅴ. 동명왕편의 해설과 감상

Ⅵ. 동명왕편과 이규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고대사에 관한 사료는 대체로 고려중기 이후에 기록으로 남겨졌으므로 무려 500년에서 길게는 1000년 동안 전승되는 과정에서 신이한 관념적인 내용을 포함하였다. 특히 '삼국유사'는 그러한 신이한 신앙이나 행적을 주로 기록하였다. 자연 그 속에는 신이한 내용을 가진 설화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삼국유사'의 왕력을 제외한 모든 편명의 각 조목은 거의 모두가 설화로 구성되었으며, 개중의 어떤 조목은 둘 이상의 독립된 설화로 이루어졌다.
'삼국유사' 중 가장 분량이 많은 편명은 기이편이며, 그것은 전체의 약 반을 상회한다. 기이편에 포함된 설화는 국가의 시조나 왕들 또는 위대한 인물들의 신이한 행적이나 역사적 사실을 기술하였다. 그 외 흥법.탑상.의해.신주.감통.피은.효선편은 불교신앙을 홍포하려는 의도를 가졌지만 역시 기이편의 연장과 같아서, 신이한 영험에 관한 불교 연기설화로 구성되었다. 불상이나 탑.사원 등의 조성 연기설화가 영험신앙을 위주로 성립되었으며, 관음이나 미타.미륵신앙을 중심으로 불국토의 건설이나 정토에서 왕생을 비는 내용의 설화가 만들어졌다. 이에 비해 의해나 신주편 등은 고승들의 이적을 연기설화로 성립시켰다. 또한 '삼국유사'에는 역사적 사실이나 불교신앙의 영험 등이 함께 뒤섞인 내용을 가진 설화도 상당히 포함되어 있다.
'삼국유사'에 실린 설화는 한국고대에 역사 전개의 대세를 알려준다. 특히 기이편의 여러 설화는 한국고대사의 체계를 정립할 수 있게 하고, 그 외 불교 연기설화를 통해 불교의 수용과 신앙의 정착 과정, 곧 한국고대 불교사를 체계화할 수 있다. 특히 정공설화.표훈의 천국왕래설화.원성왕 꿈의 해몽설화 등은 신라중대 전제주의의 성립과 그것이 진골귀족들의 저항을 받아 실패로 기울면서 신라하대 사회가 성립되어 가는 면을 제시해 준다. 불교 연기설화도 불교사 전개의 대세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익하다. 태현과 법해가 기우제를 드리면서 법력을 과시한 연기설화는 당시의 화엄종과 법상종 관계를 알려주며, 원효가 낙산사의 관음진신을 친히 접하려한 연기설화는 의상과 원효의 교학을 짐작하는데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김인호(2009), 동명왕편동명왕편에 담긴 이규보의 꿈, 삼성그룹
사재동(2000), 동명왕편의 희곡적 성격, 한국공연문화학회
손정인(2010), 동명왕편의 기술성의 성격과 의미, 한민족어문학회
양소연(2008), 동명왕편 연구, 성균관대학교
장덕순(1973), 영웅 서사시 -동명왕- 한국 고전문학의 이해, 일지사
홍성암(2006), 이규보 동명왕편의 서사시적 성격과 고구려의 정체성, 한민족문화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