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문화(헤브라이즘)

 1  히브리문화(헤브라이즘)-1
 2  히브리문화(헤브라이즘)-2
 3  히브리문화(헤브라이즘)-3
 4  히브리문화(헤브라이즘)-4
 5  히브리문화(헤브라이즘)-5
 6  히브리문화(헤브라이즘)-6
 7  히브리문화(헤브라이즘)-7
 8  히브리문화(헤브라이즘)-8
 9  히브리문화(헤브라이즘)-9
 10  히브리문화(헤브라이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히브리문화(헤브라이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문
1장. 오리엔트 문명의 특징과 공헌
2장. 히브리 문화 (헤브라이즘:Hebraism) 의 의미
3장. 성경을 통한 히브리 사람들의 시대상
4장.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의 비교
EPILOG
본문내용
서문
사회과목에 관심이 없는 제가, 더욱이 역사과목과는 담을 쌓고 지내던 저는 누군가의 도움(?)으로 역사와 문화란 과목을 선택하여 앞으로 성경연구를 위해 역사가의 자질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에 [역사와 문화]라는 과목으로 이제야 뒤늦은 첫 발을 내딛습니다. 저는 첫 번째 과제인 4문명중 하나인 히브리 문화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4가지의 문명 모두에 대해 잘 알지 못했기 때문에, 구약시대의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말에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이집트 문화, 메소포타미아 문화, 히브리 문화, 페르시아 문화를 아우르고 있는 오리엔트 문명이 무엇인지 집고 넘어가야 할 것 같아 1장. 오리엔트 문명의 특징과 공헌 을 간단히 정리한 후에, 2장. 히브리 문화(헤브라이즘)의 의미 와 3장. 성경을 통한 히브리 사람들의 시대상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런 후, 서양사상을 형성해 온 헬레니즘과의 비교 : 4장.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의 비교 를 통하여 더 확실한 헤브라이즘의 이해를 도우려고 합니다.

1장. 오리엔트 문명의 특징과 공헌
☞ 히브리 문화 역시 오리엔트 문명의 한 줄기입니다. 그렇기에 히브리 문화(헤브라이즘)을 알기전에, 오리엔트가 가지는 특징과 영향들을 생각해 봄으로써 헤브라이즘에 대한 이해를 도우려고 합니다.

1) 오리엔트 문명의 특징
① 세계 최초의 도시 국가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관개 농업에 기초하여 이룩
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정치면에서는 종교와 결합된 국왕의 전제적 통치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③ 종교면에서는 여러신들을 믿는 다신교가 우세하였으나, 오직 히브리사람들 만이 유
일신인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④ 경제면에서는 관개 농업을 중심으로 하게 되었고, 수공업과 상업 면에서 발달을 하
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수공업과 상업이 발달하자 교역 역시 활발하게 되었습니다.
⑤ 과학 기술면에서는 실용적 기술 발달했고, 벌써부터 태양력과 태음력 사용되었습니
다.

2) 오리엔트 문명의 공헌
① 오리엔트 문명은 인류 문화의 수준을 높였습니다. 철기 문화의 보급과
참고문헌
안영복. {구약 역사 개요}.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87.
Engene H. Merrill. {구약의 역사적 개요}. 김진영 옮김.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5.
Leon Wood. {이스라엘의 역사}. 김의원 옮김.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85.
Armstrong, Karen. {신의 역사}. 배국원, 유지황 옮김. 동연총서. 1999.
웹 상의 자료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