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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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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프레임

Ⅲ.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원근감

Ⅳ.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카메라구도
1. 통일성
2. 조화
3. 다양성
4. 속도
5. 균형
6. 평형
7. 강조
8. 지배
9. 흐름

Ⅴ.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배분비율
1. 배분비율(Proportion)
1) 장방형
2) 정방형
2. 촬영상의 배려

Ⅵ.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왕가위감독
1. 광각렌즈
2. c.u
1) 중경삼림
2) 화양연화
3. 경사구도
4. 비현실적이고 몽환적인 색감
5. 리얼리즘
1) 중경삼림
2) 화양연화
6. 몽타쥬
1) 중경삼림
2) 화양연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온갖 매스컴에서는 뉴미디어라는 담론을 확산시키고 있으며, 대기업들은 ‘멀티-, 하이-, 사이버-’ 등등의 언사를 남발하면서 그들의 문어발을 새롭게 전개되는 영역으로 뻗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을 하고 있다. 그에 따라 영상산업 전반의 재편을 조심스레 점쳐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영화의 자본시장에는 대기업과 직배사의 싸움 밖에 남아 있지 않다는 분석은 거짓이 아니다. 그에 비해 여전히 매체 속에서 대안적인 것을 모색해야 한다는 인식은 진보진영에서 굉장히 취약한 현실이다.
모든 산물의 자본주의적 메카니즘은 생산과정, 유통과정, 소비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마찬가지로 영화에서도 이 3대 과정은 제작, 배급, 상영의 형태로 연결된다. (선언적인 한계를 갖지만) 이제 각 부분에서의 진지를 꾸리고 능동적인 활동을 방해하는 반동적 장애물을 제거하며 대안적 구조를 위해 헤게모니 싸움을 벌이는 것. 그리하여 총체적인 동시에 열린 체계를 구축하는 것, 케케묵은 이야기이긴 하지만 우회할 수 없는 과제이다.




≪ … 중 략 … ≫




Ⅱ.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프레임

모든 영상은 화면이라는 프레임에 갇혀 있는데 그것은 시청자의 현실세계로부터 영상의 세계를 구분하는 틀이다. 각각의 영상은 전자적/기계적으로 정지당한 흐름의 한 순간(초당 30프레임)으로, 본래의 현실에서 그 시간과 동작은 분리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보는 사람은 그 영상의 공간적이고 시간적인 흐름을 참작 해야만 하는 것이다.

프레임은 TV에서 영상을 구성하는 기본이다. 다른 공간예술(미술, 사진)과는 달리 TV는 4:3의 가로비(HDTV 16:9)에 화면구성을 맞추어야지 프레임을 피사체에 맞출 수가 없다. 즉 가로 세로의 비율이 언제나 일정한, 동일 크기의 프레임에 맞추어 내용물을 배치해야 한다.
참고문헌
권순각 외 2명 / 공간계층형 영상부호화에서 상위계층 영상간 부호화율 배분방법, 한국정보과학회, 2002
여금수 외 2명 / 카메라의 원근감을 적용한 케이블의 동특성 추출,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9
정재성 외 2명 / 단일 프레임 기반의 실시간 입체 영상 변환 방법, 대한전자공학회, 2006
진풍 / 영상의 미학적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2009
차상헌 / 입체영상 촬영방법에 따른 시각피로도의 변화요인 분석, 광운대학교, 2010
황보성진 / 왕가위 작가 연구 : 사회심리학으로 본 캐릭터(character)분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