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불교][중국불교와 불교전래][중국불교와 선재동자][중국불교와 선종][중국불교와 당왕조][불교전래][선재동자][선종]중국불교와 불교전래,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중국불교와 선종, 중국불교와 당왕조 분석

 1  [중국불교][중국불교와 불교전래][중국불교와 선재동자][중국불교와 선종][중국불교와 당왕조][불교전래][선재동자][선종]중국불교와 불교전래,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중국불교와 선종, 중국불교와 당왕조 분석-1
 2  [중국불교][중국불교와 불교전래][중국불교와 선재동자][중국불교와 선종][중국불교와 당왕조][불교전래][선재동자][선종]중국불교와 불교전래,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중국불교와 선종, 중국불교와 당왕조 분석-2
 3  [중국불교][중국불교와 불교전래][중국불교와 선재동자][중국불교와 선종][중국불교와 당왕조][불교전래][선재동자][선종]중국불교와 불교전래,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중국불교와 선종, 중국불교와 당왕조 분석-3
 4  [중국불교][중국불교와 불교전래][중국불교와 선재동자][중국불교와 선종][중국불교와 당왕조][불교전래][선재동자][선종]중국불교와 불교전래,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중국불교와 선종, 중국불교와 당왕조 분석-4
 5  [중국불교][중국불교와 불교전래][중국불교와 선재동자][중국불교와 선종][중국불교와 당왕조][불교전래][선재동자][선종]중국불교와 불교전래,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중국불교와 선종, 중국불교와 당왕조 분석-5
 6  [중국불교][중국불교와 불교전래][중국불교와 선재동자][중국불교와 선종][중국불교와 당왕조][불교전래][선재동자][선종]중국불교와 불교전래,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중국불교와 선종, 중국불교와 당왕조 분석-6
 7  [중국불교][중국불교와 불교전래][중국불교와 선재동자][중국불교와 선종][중국불교와 당왕조][불교전래][선재동자][선종]중국불교와 불교전래,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중국불교와 선종, 중국불교와 당왕조 분석-7
 8  [중국불교][중국불교와 불교전래][중국불교와 선재동자][중국불교와 선종][중국불교와 당왕조][불교전래][선재동자][선종]중국불교와 불교전래,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중국불교와 선종, 중국불교와 당왕조 분석-8
 9  [중국불교][중국불교와 불교전래][중국불교와 선재동자][중국불교와 선종][중국불교와 당왕조][불교전래][선재동자][선종]중국불교와 불교전래,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중국불교와 선종, 중국불교와 당왕조 분석-9
 10  [중국불교][중국불교와 불교전래][중국불교와 선재동자][중국불교와 선종][중국불교와 당왕조][불교전래][선재동자][선종]중국불교와 불교전래,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중국불교와 선종, 중국불교와 당왕조 분석-10
 11  [중국불교][중국불교와 불교전래][중국불교와 선재동자][중국불교와 선종][중국불교와 당왕조][불교전래][선재동자][선종]중국불교와 불교전래,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중국불교와 선종, 중국불교와 당왕조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불교][중국불교와 불교전래][중국불교와 선재동자][중국불교와 선종][중국불교와 당왕조][불교전래][선재동자][선종]중국불교와 불교전래,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중국불교와 선종, 중국불교와 당왕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중국불교와 불교전래

Ⅲ. 중국불교와 선재동자
1. 문수보살의 가르침
2. 덕운비구의 가르침
3. 해운비구의 가르침
4. 선주비구의 가르침
5. 양의미가의 가르침
6. 해탈장자의 가르침
7. 해당비구의 가르침

Ⅳ. 중국불교와 선종
1. 중국 선종의 철학적 원리
2. 중국 선종의 수양 방법
3. 깨달음의 모습 돈오

Ⅴ. 중국불교와 당왕조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은 한족을 중심으로 조선족을 포함한 55개의 소수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거에 비록 금, 원, 청 등 한족이 아닌 왕조가 있기는 하였지만, 대체로 중국은 한족이 소수 민족을 일방적으로 지배하는 국가였다. 그러나 현재 중국은 비록 여전히 한족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는 하지만 예를 들면 티벳족까지 포함해서 다양한 소수 민족을 포용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다시 말해서 과거에는 한족이 소수 민족을 배타적으로 지배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중국의 민족주의는 한족 중심의 민족주의로 나타났지만, 현재에는 한족 중심의 민족주의로는 중국이라는 국가의 정체성이 확보될 수 없게 되었다.
중국의 역사는 구석기에서 시작하여 신석기(앙소문화 : BCE 5000년 - BCE 2500년, 용산문화 : BCE 2300년-BCE 1800년)를 거쳐 하(BCE 2050년-BCE 1550년), 은(BCE 약 1800년-BCE 1100년), 주(춘추, 전국시대), 진, 한으로 이어진다. 하에 관한 기록은 모두 후대에 편찬되어 신빙성이 없고, 또한 하의 고고학적 유물도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하의 실재성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그리고 은도 청동기와 토기, 그리고 갑골문이 발견되고 있기는 하지만 은의 역사적 상황을 구체적으로 아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중국의 고대사는 주, 그것도 춘추 전국시대부터 비교적 정확히 서술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의 고대사는 역사가에 의한 역사 서술보다 오히려 신화에 의해 재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소위 삼황오제에 관한 중국인의 인식이다. 삼황오제의 시대는 바로 하의 이전 시기이다. 삼황오제에 관한 기록은 중국 고전에 따라 그 내용이 상이하다. 그러나 대체로 삼황은 복희, 여왜, 신농을 지칭한다. 복희는 팔괘와 문자를 발명하고 결혼제도를 만들었는데 인두사신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여와는 기울어진 천지를 바로 잡았으며, 신농은 농업과 상업을 시작하고 의약을 만들었는데 우두인신의 형태를 지니고 있었다. 오제는 황제, 전욱, 제곡, 요, 순을 지칭한다. 순은 우에게 제위를 선양하였는데 바로 우가 하를 건국하였다. 이와 같이 일반적으로 중국인의 고대사 인식에 의하면 중국의 고대사는 삼황오제, 하, 은, 주, 진, 한으로 이어진다.
참고문헌
◈ 강문호, 불교의 중국 전래와 남조시대의 화이론, 동국대학교사학회, 2006
◈ 권기종, 6·7세기 중국불교의 흐름, 한국불교연구원, 2005
◈ 박길석, 중국 선종의 간화선 수행방법에 대한 고찰, 중앙승가대학교, 2008
◈ 이재연, 중국 불교에 내재된 유교사상 연구,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2010
◈ 조승미, 근대 중국 불교 여성들이 꾼 꿈들, 여성문화이론연구소, 2007
◈ 지창규, 불교의 본령은 중국불교다 : 중국불교의 재고, 동국대학교,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