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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전소설(고소설)의 분류

Ⅲ. 고전소설(고소설)의 연구

Ⅳ. 고전소설(고소설)의 배경

Ⅴ. 고전소설(고소설)의 장면

Ⅵ. 고전소설(고소설)의 미학
1. 이타적(利他的)인 영웅형의 인물
2. 밉지 않은 악인형의 인물

Ⅶ. 고전소설(고소설)의 의식

Ⅷ. 고전소설(고소설)의 출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구활자본 고전소설에 관계한 주요 인물로는 작자와 발행자의 두 부류가 있다. 발행자의 경우는 에서 刊記에 밝히도록 강제했기 때문에 그 자체로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고 보기 어렵다. 그러나 작자의 경우는 형편이 조금 다르다. 전대의 소설을 재출간하면서 작자를 기입하지 않은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는 하지만 작품에 작자名을 기재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것은 분명 작자의 역할에 대한 의식에 변화가 있음을 의미한다. 그것이 단순히 상징적 차원에 머물렀는지 아니면 물질적 보상으로까지 이어졌는지 모든 작품을 대상으로 한 일반화는 현재로서 불가능하지만 창작물에 대한 작가의 권리가 어느 정도 인정되기 시작한 것이다.
서명된 최초의 소설은 한문번역소설인 「일념홍」이며, 진정한 의미에서 최초의 서명소설로는 「잠상태」를 들 수 있다. 이들은 각각 와 에 연재되었는데, 이후에 나온 소설들에서는 서명 작품의 비중이 점차로 커진다. 신소설 「혈의누」도 단행본으로 간행되면서 작자를 밝히고 있어서, 이러한 형식이 고전소설의 발행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음을 일단 상정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고전소설(고소설)의 분류

구활자본 고전소설의 발행은 문학 내․외적 여건에 따라 변모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에 근거하여 시기별 간행 특성을 검토한 연구자로는 권순긍이 있다. 그는 새롭게 발행된 작품에 주목하여 활자본 간행 시기를 넷으로 나누고 각 시기별로 발행 작품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참고문헌
▷ 김기동(1983), 한국고전소설연구, 교학연구사
▷ 임성래(1986), 고전소설의 유형분류 시론, 순천대학교
▷ 임치균(2010), 고전소설의 역사 수용 양상 고찰, 우리문학회
▷ 이창복(2011), 고전소설에 나타난 환상성의 교육적 기능과 효과, 충남대학교
▷ 이강용(1985), 미학적 측면에서 본 고전소설의 내적 형식, 서울대학교
▷ 한길연(2012), 고전소설 연구의 대중화 방안, 한국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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