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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교용어와 무명

Ⅱ. 불교용어와 부도

Ⅲ. 불교용어와 보시

Ⅳ. 불교용어와 아미타불

Ⅴ. 불교용어와 도량석

Ⅵ. 불교용어와 도리천

Ⅶ. 불교용어와 송주

Ⅷ. 불교용어와 업(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불교용어와 무명

무명이란 12연기에 있어서 말하는 가장 근원적인 원인을 말한다. 12연기란 사, 생, 유, 취, 애, 수, 육입, 명색, 식, 행, 무명을 말한다.
이것과 저것이 서로 인연이 되어 모든 것이 생겨난다. 이 세상의 만물은 어느 것이나 인이 연을 만나서 생긴다. 인이란 원인이요 연이란 그 원인을 도와서 일어나게 하는 조건이다. 전자를 직접 원인 또는 제 1원인이라 한다면 후자는 간접 원인 또는 제 2원인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계란이란 원인이 그 계란을 품는 어미 닭의 연이 수반되어 병아리가 된다거나 도토리라는 원인이 흙과 수분, 자양분과 햇볕이라는 연이 수반되어 참나무가 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무명이 인간의 모든 번뇌와 고통의 궁극원인이 된다함은 인간의 모든 번뇌와 고통은 인간의 마음으로부터 일어난다는 뜻이다.




≪ … 중 략 … ≫




Ⅱ. 불교용어와 부도

승탑 곧 부도란 buddha(불타)에서 나온 소리글로 수행이 높은 스님을 부처와 같이 대우해 주게 된 데에서 온 것이라 보여진다. 그러나 실지로 부도와 같이 서 있는 비석에는 그 이름이 모두 탑이라고 적혀 있다.
우리나라에 불교가 들어온 뒤부터는 시신을 화장하여 그 유골을 거두어 묻는(藏骨) 불교식 장례가 널리 이루어지게 되고, 통일신라 말기(9C)에 와서는 선종이 트게 유행하여 9산의 선문에서는 각기 사자상승하므로써 선풍을 크게 일으켰으며 각 선문에서는 그 법문의 개산조와 문산인의 순서로 뚜렷한 일종파의 계보가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박종매 / 현대 한영 불교용어사전, 푸른향기, 2012
박영의 / 실용 한 영 불교용어사전, 홍법, 2010
불교성전편찬회 / 불교용어사전, 문예마당, 2007
수야홍원 저, 석원연 역 / 불교용어 기초지식, 들꽃누리, 2002
편집부 저, 이태길 역 / 불교용어단어집, 국제교류연구소, 2003
한미교육연구원 / 불교생활용어사전, 동양서적,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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