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매스미디어][애니메이션]일본문화와 매스미디어, 일본문화와 애니메이션(만화), 일본문화와 기모노, 일본문화와 가부키, 일본문화와 원조교제, 일본문화와 스모, 일본문화와 성인식, 일본문화와 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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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문화와 매스미디어

Ⅱ. 일본문화와 애니메이션(만화)
1. 애니메이션이란
2. 애니메이션의 역사

Ⅲ. 일본문화와 기모노

Ⅳ. 일본문화와 가부키

Ⅴ. 일본문화와 원조교제

Ⅵ. 일본문화와 스모

Ⅶ. 일본문화와 성인식

Ⅷ. 일본문화와 가옥
1. 도코노마(厗の問)
2. 고타쓰(こたっ)
3. 부쓰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문화와 매스미디어

매스 미디어가 일본 대중 문화 관계의 방송이나 보도에서 특히 많은 실수와 오류를 범하는 것은 결정적으로 그들이 무지(無知)한 것에 그 원인이 있다. 기사나 방송의 기획, 연출자가 보도할 내용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기 때문에, 정보 수집 단계부터 대상의 선정이 잘못되거나 취재한 내용을 정확히 전달하지 못하는 것이다. 최근에 방영되었던 모 방송사의 시사 프로그램을 예로 들어보자.
기획자는 왜색 저질 폭력 애니메이션의 대표적인 예로을 들었다. 이 작품은 에도 막부 시대를 배경으로 검심이라는 칼잡이가 자신이 행해 온 과거 행각에 대해 회의를 느끼고 악의 세력과 맞서 싸운다는 내용이다. 시대 배경과 설정상 일본 전통의상과 칼부림이 나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작품전체를 통해 작가가 호소하는 것은 정의와 인간의 소중함이지만, 내용에 대한 이해는 없이 단순히 폭력물로 규정되고 있다.




≪ … 중 략 … ≫




Ⅱ. 일본문화와 애니메이션(만화)

1. 애니메이션이란

애니메이션이란 그림이나 인형 등 실제로 움직이지 않는 대상을 조금씩 그 자세나 위치를 바꾸면서 한 장면씩 촬영하여 영사상의 동작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제작한 영화를 말한다. 또한 일본+애니메이션을 저패니메이션이라 한다. 저패니메이션의 조류는 일본최초의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인 철주먹 아톰 때부터이다. 또한 울트라맨이라는 특수 촬영물도 방영됐었는데 일본의 것이라는 사실이 알려지지 않는 채 몇 번이고 방영되었다가 1982년도 작품인 초시공요새 마크로스에서부터 일본의 애니메이션인 것을 알고 많은 팬들을 만들어냈다.
참고문헌
ⅰ. 김경환, 일본인의 매스 미디어에 관한 의식 : 일본 방송문화연구소의 일본인의 매스 미디어에 관한 의식 조사 결과, 한국콘텐츠진흥원, 2003
ⅱ. 노혁 외 1명, 한국과 일본의 원조교제 성격 비교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2003
ⅲ. 박철민, 한국 씨름과 일본 스모(相樸)의 비교 연구, 동아대학교, 2003
ⅳ. 오태헌,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장요인 변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일본학연구센터, 2011
ⅴ. 이경희, 일본 기모노 의장의 변천, 한국의류산업학회, 2011
ⅵ. 안현순, 일본 가부키(歌舞伎)의 연출 양식에 관한 연구, 광주보건대학,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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