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동유럽 구비문학][헝가리 구비문학][루마니아 구비문학][폴란드 구비문학][유고슬라비아]동유럽의 구비문학, 헝가리의 구비문학, 루마니아의 구비문학, 폴란드의 구비문학, 유고슬라비아의 구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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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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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유럽의 구비문학

Ⅱ. 헝가리의 구비문학

Ⅲ. 루마니아의 구비문학
1. 구비성(Caracterul oral)
2. 전통성(Caracterul tradiţional)
3. 집산성(Caracterul colectiv)
4. 익명성(Caracterul anonim)
5. 통합성(Caracterul sincretic)

Ⅳ. 폴란드의 구비문학

Ⅴ. 유고슬라비아의 구비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유럽의 구비문학

구비문학은 한 민족이 지닌 문학적 창조력의 바탕으로서 다양한 형태의 기록문학을 산출하는 바탕이 되어왔다. 상류계층과 귀족계급을 중심으로 발달해왔던 기록문학이 민족 고유의 특성을 상실하고, 다른 나라 문학을 맹목적으로 추종하거나 예속되는 경향을 보일 때도 구비문학은 민족문학으로서 창조적 역할을 해왔다. 구비문학의 장르에 따라 민족적 특성에는 차이가 있지만, 그 내용이 다른 민족과 공통된 것이든 자기 민족만의 것이든 구비문학이 민족의 삶과 더불어 발전되고, 민족적 창조력의 구심점이 되었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동유럽구비문학의 경우 본격적인 구비문학의 채록과 구비문학 연구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말, 낭만주의 기운이 대두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헝가리의 구비문학

헝가리의 경우는 오랜 내력을 가진 구비서사시의 양상을 확인하기 어렵다고 한다. 19세기 이후 고대의 설화에서 소재와 제재를 가져다 서사시를 새롭게 창작하는 방편으로 삼았을 따름이고 구비서사시의 흔적을 찾아내기 힘든 형편이다. 오스만 투르크의 지배 하에 일어났던 사건을 산문으로 기록하고, 다시 발라드로 개작하면서 역사서사시의 변천의 한 측면을 보여주는 정도를 현재로서 확인할 수 있다. 의적의 활약상을 노래한 발라드가 새롭게 창작되어 지배 세력의 부당한 횡포에 맞서는 하층 민중의 영웅을 의적으로 등장시켜 공식적인 역사인식에 반감을 드러내는 방편으로 삼았다.
참고문헌
김상헌, 유고슬라비아 구비문학의 종교적 기호와 상징체계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2009
김상헌, 유고슬라비아 구비문학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2002
김정환, 한국·루마니아 구비문학에 나타난 용·뱀의 양상, 세계문학비교학회, 2007
김정환, 루마니아 구비문학 연구 : 용어, 채록, 분류체계를 중심으로, 한국구비문학회, 2002
한경민, 헝가리 구비문학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2002
한국구비문학회, 한국과 동유럽의 구비문학,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