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헤게모니론]시민사회와 헤게모니론(헤게모니이론), 시민사회와 토크빌(알렉시 드 토크빌)사상, 시민사회와 국가정책, 시민사회와 국가능력, 시민사회와 정부, 시민사회와 대중사회, 시민사회와 개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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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사회][헤게모니론]시민사회와 헤게모니론(헤게모니이론), 시민사회와 토크빌(알렉시 드 토크빌)사상, 시민사회와 국가정책, 시민사회와 국가능력, 시민사회와 정부, 시민사회와 대중사회, 시민사회와 개신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시민사회와 헤게모니론(헤게모니이론)

Ⅲ. 시민사회와 토크빌(알렉시 드 토크빌)사상
1. 민주주의 시대의 평등화 경향에 대한 과신
2. 시민사회에 대한 과신

Ⅳ. 시민사회와 국가정책

Ⅴ. 시민사회와 국가능력
1. 제도능력
2. 정책능력
3. 행정능력
4. 위기관리능력
5. 학습능력(learning capacity)

Ⅵ. 시민사회와 정부

Ⅶ. 시민사회와 대중사회
1. 자유로운 의견의 상호교환
2. 반론의 가능성
3. 의견의 실현 가능성
4. 권력에 대한 개인의 자율성
5. 그 외

Ⅷ. 시민사회와 개신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임시적(ad hoc) 이고 특정 정책 의존적(policy dependent)인 협력자 관계를 보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방향으로 제도화, 체계화, 구조화시키기 위해서 행정학적 시민사회론에서 중요시되는 정부-시민사회 관계론은 궁극적으로 그리고 필연적으로 뉴거버넌스 논의와 연결되게 된다(박영주 2000; 염재호 2002; Jun 2000; 김석준외 2000). 결국 행정학적 시민사회론은 거버넌스 이론을 그 핵심적인 요소로 포함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양부문 협력이 되었든, 삼부문 협력이 되었든, 혹은 다부문 협력이 되었든 시민사회론의 핵심은 다양한 정치-사회부문간 협력 체제의 성립과 발전을 핵심으로 전제하는 거버넌스 이론이다. 거버넌스의 정의는 대표적인 것만도 여섯 내지 일곱 가지가 존재하지만(Rhodes 1996, 2000) 그 자세한 논의는 생략한다. 다만 거버넌스의 상이한 개념 중 행정학적 시민사회론과 관련지어 주목되어야 할 부분은 ‘사회-사이버네틱 체제’로서의 거버넌스 개념과 ‘정책 네트워크’로서의 거버넌스 개념이다.
사회-사이버네틱 체제로서 이해되는 거버넌스 개념에 따르면 국가는 복수(複數)의 중심을 가진 다중심적(polycentric) 제도로 이해되고 다양한 행위자들이 각각의 정책영역에서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통해 국정을 운영해 나가는 것이다. 또한 정책 네트워크 차원으로 이해되는 거버넌스 개념에 따르면 다양한 차원의 다양한 조직간(inter-organizational) 정책 네트워크를 통해 시민사회는 정책결정의 직접적이고 가시적인 당사자로 등장하는 것이다. 두 접근법 모두 기존연구가 지나치게 국가나 정부 중심적이었던 한계를 탈피하고 시민사회를 정책결정의 중요한 주체자로 인식하는 발상의 전환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호기(2009), 국가와 시민사회가 협력해 갈등 해결, 대한민국국회
김태수(2006), 현대 시민사회담론의 보편화, 한국고전여성문학회
박지현(2005), 토크빌의 자발적 결사체 이론과시민교육적 함의의 고찰, 한국교정복지학회
박상문(2008), 시민사회 성숙과 공공이성을 통한 포퓰리즘 극복, 한국교원대학교
이상훈(2006), 그람시의 실천철학 : 시민사회와 헤게모니론을 중심으로, 대진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윤성이(2007), 한국 시민사회의 갈등과 담론의 왜곡,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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