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시][문학][현대시 형식][현대시 특징][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 시론][시론]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시론 분석(현대시, 시, 문학, 현대시 형식)

 1  [현대시][시][문학][현대시 형식][현대시 특징][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 시론][시론]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시론 분석(현대시, 시, 문학, 현대시 형식)-1
 2  [현대시][시][문학][현대시 형식][현대시 특징][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 시론][시론]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시론 분석(현대시, 시, 문학, 현대시 형식)-2
 3  [현대시][시][문학][현대시 형식][현대시 특징][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 시론][시론]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시론 분석(현대시, 시, 문학, 현대시 형식)-3
 4  [현대시][시][문학][현대시 형식][현대시 특징][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 시론][시론]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시론 분석(현대시, 시, 문학, 현대시 형식)-4
 5  [현대시][시][문학][현대시 형식][현대시 특징][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 시론][시론]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시론 분석(현대시, 시, 문학, 현대시 형식)-5
 6  [현대시][시][문학][현대시 형식][현대시 특징][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 시론][시론]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시론 분석(현대시, 시, 문학, 현대시 형식)-6
 7  [현대시][시][문학][현대시 형식][현대시 특징][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 시론][시론]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시론 분석(현대시, 시, 문학, 현대시 형식)-7
 8  [현대시][시][문학][현대시 형식][현대시 특징][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 시론][시론]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시론 분석(현대시, 시, 문학, 현대시 형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시][시][문학][현대시 형식][현대시 특징][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 시론][시론]현대시의 형식,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의 시론 분석(현대시, 시, 문학, 현대시 형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현대시의 형식

Ⅲ. 현대시의 특징
1. 개화 가사의 등장
2. 창가의 등장
3. 신체시의 등장
4. 자유시형(自由詩形)의 확립

Ⅳ. 현대시의 양상

Ⅴ. 현대시의 전개
1. 1950년대 시
2. 1960년대 시
3. 1970년대 시
4. 1980년대 시

Ⅵ. 현대시의 시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학에 관한 모든 연구가 결국은 문학사에 귀결된다고 할 때 우리문학의 일부로서 시사의 정리는 그만큼 중요하고 의미 또한 클 것이다. 즉 문학사의 연구를 개관하는 것은 역으로 당대의 연구성과를 짐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조윤제는 󰡔조선시가사강󰡕에서 한국의 시가를 통사적인 입장에서 다루면서 현대시를 권말에 간략하게 다루고 있어서 저간의 현대시 연구의 현황을 보여주고 있다. 조윤제는 이후 󰡔국문학사󰡕, 󰡔한국문학사󰡕에 이르기까지 보충을 거듭하고 있지만 본격적으로 현대시사를 다루지는 못 했다. 그러나 어쨌든 한국시가를 논의하면서 그 맥을 현대시에까지 연결시키고 있어서 그 의의는 큰 것이다.




≪ … 중 략 … ≫




Ⅱ. 현대시의 형식

정형시는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율격을 가진 시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정형시는 일정한 외형률을 가지며, 3.4 혹은 4.4조나 7.5조가 곧 외형률이라 생각해 왔다. 그러나 음수율은 우리나라 시의 정형적인 율격이 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밝혀졌다. 그러므로 정형률은 음보율로 파악되어야 한다. 그리고 정형률은 일정한 율격의 단순한 반복이라 할 수 없다
참고문헌
◎ 김용직, 한국 현대시 연구, 일지사, 1979
◎ 김용직, 한국 현대시 작품론, 문장, 1981
◎ 박인기, 한국 현대시의 모더니즘 수용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87
◎ 조달곤 외, 한국 현대시의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2
◎ 장혜경, 현대시의 서술성 교육 연구, 부산대학교, 2009
◎ 최한선, 현대시의 형식적 실험, 대구대학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