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역사][일본사][일본]일본역사(일본사)와 원시시대, 아즈치모모야마시대, 일본역사(일본사)와 가마쿠라막부시대, 일본역사(일본사)와 에도시대, 일본역사(일본사)와 근대시대, 일본역사(일본사)와 현대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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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역사(일본사)와 원시시대

Ⅲ. 일본역사(일본사)와 아즈치모모야마시대

Ⅳ. 일본역사(일본사)와 가마쿠라막부시대

Ⅴ. 일본역사(일본사)와 에도시대

Ⅵ. 일본역사(일본사)와 근대시대

Ⅶ. 일본역사(일본사)와 현대시대
1. 군부의 정치개입
2. 만주사변(1931)
3. 중일전쟁(1937-45)
4. 3국(독·이·일)방공협정(1937)
5. 일본의 남진정책과 ABCD포위진
6. 태평양 전쟁(1941-45)
7. 연합국의 반격 : 1942년 이후부터
1) 유럽전선
2) 태평양 지역
3) 아프리카 전선
8. 일본의 항복(1945.8)
9. 일본의 부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만주침략을 단행한 일제는 침략전쟁을 '동양영원의 평화확보'와 '대이상을 향한 매진'이라 하면서 '일반은 이제 다시 우리 국력의 위대함에 외경'하고 있다고 선전하였다. 그러면서 민족주의자들에게 독립의 가능성과 전망에 대한 회의를 조장하고 자포자기를 유도하며 전향운동에 한층 열을 올렸다. 전시 비상체제에서 조선인의 민족성을 유지해 둔 채 탄압책만으로 통치질서를 유지하면서 전시총동원체제로 들어간다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일제는 위협과 회유로써 사상 '전향'을 유도하여 민족운동을 포기하게 하고 이를 통치선전에 적극 활용하고자 하였다. 일제시대 '전향'이라 하는 것은 이전의 자신의 정신적 신념이나 사상적 경향 또는 처지를 바꾸어 천황제 권력에 자발적으로 승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공산주의자들의 전향이란 반제운동에서 이탈하여 혁명사상을 단념하고 체제를 인정하는 것이며, 민족운동가들의 전향이란 민족의 독립을 포기하고 일제의 내선일체의 일본화의 길로 방향을 바꾸는 것이라 하겠다. 그러나 일제는 친일파를 동원하여 전향선전을 하거나 조선인에게 공포심을 주어 위협함으로써 전향을 유도하였다. 일제가 위협 수단으로 이용한 것은 식민지법률이었다. 즉 일제는 1932년에 [思想犯人에 對한 留保處分取扱規定]을 공포하여 장기간 치안유지법 위반 피의자의 행장을 감시하에 두고서 전향을 강요하였다. 1936년에는 [朝鮮思想犯保護觀察法]을 공포하고 기소유예, 형집행유예, 또는 체형언도를 받았거나 형집행을 마친 자, 가출옥을 허락받은 자들 중 의연히 '불온사상'을 품고 있다고 판단되면 비전향자, 또는 준전향자, 기타 전향하였어도 재범의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전향자 모두를 계속 감시하였다. 그럼에도 일제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1941년 2월 12일에는 [朝鮮思想犯豫防拘禁令](제령 8호)을 공포하였는데, 전향공작이 실패할 때는 예방구금소에 수용하여 改悛시킨다는 내용으로 비전향 정치범을 형기말료 후에도 계속 투옥시키는 법적 조치를 마련하였다. 이처럼 강도를 더해 간 식민지 악법은 사상범의 경우 일본보다도 법형을 무겁게 과하여 법적용에서 민족차별을 하는 등 조선인의 전향을 강제, 유도하였다. 한편 회유책으로써 무정부주의자, 농민조합, 노동동맹, 민족주의운동 등의 경력이 있는 자들을 사상전향 대상자로 파악하고 관할 고등계 주임과 주재소경찰관으로 하여금 사찰하도록 하고 끈질기게 접촉하면서 전향을 설득하였다. 이들에게 직업 소개 및 알선 등 생활 대책을 마련해주고, 공공사업에 참여케 하였으며 지방중견청년양성 강습소에서 정신교육 및 직업교육을 수강하도록 배려하는 등 전향을 유도하였다. 그리고 그들이 다시 역전향을 하지 못하도록 일체의 사상단체를 철저히 취체, 해산시켰으며 대신 친일파들을 동원하여 어용적 사상전향단체를 조직하여 전향대상자를 사상적으로 굴복시켜 일본인이 될 것을 강요하였을 뿐만 아니라 공산주의자 및 민족주의자들의 전향을 대대적으로 선전하여 대중에 대한 소위 '사상정화운동'에 이용하였다.
사상전향단체로서 처음으로 조직된
참고문헌
권혁건 외 2명 / 일본 근대문학에 나타난 에도시대의 전통 고찰, 한국일본문화학회, 2009
김인화 / 일본 역사수정주의의 국제정치적 의미, 연세대학교, 2005
금야일출청 / 일본 역사교과서의 현재, 역사교육연구회, 2005
무라카미 시게요시 외 1명 / 일본의 종교 : 일본사ㆍ윤리사회의 이해, 지만지, 2008
장남호 / 일본 근대의 성격,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6
최문정 / 고대의 논리에 갇혀있는 일본 역사와 문학사,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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