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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속예술(전통예술)과 문화적 지배
1. 중요무형문화재
2. 지방 향토축제

Ⅲ. 민속예술(전통예술)과 국제민속예술제
1. 외국의 국제민속예술제 개최 현황
2. 국내의 국제민속예술제 개최 현황

Ⅳ. 민속예술(전통예술)과 민속예술경연대회

Ⅴ. 민속예술(전통예술)과 예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술이 우리의 경험, 우리의 내적 실재를 발견하고 그 정체를 확인하며 기술하고 정돈하는 데 이바지한다는 것이다. 폴란드의 화가이자 문학비평가인 비트키비츠는 자신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회화에서는 네가 심중에 두고 있는 그림을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이지”라고 쓰고 있다. 이것은 ‘표현이론’과 유사한 이론이지만 그것보다는 좀더 심오하다. 즉 예술은 내적 삶의 표현이라기보다는 탐구라는 것이다. 또한 예술의 세계의 영원한 것을 묘사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폴란드의 극작가겸 소설가인 프르찌비스쩨프스키는 예술은 영원한 것, 어떠한 변화와 우연도 초월하는 것, 시간 및 공간과도 무관한 것을 묘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질적인 것 즉 영혼의 묘사, 모든 표시를 통한 영혼의 삶의 묘사이다라고 쓴 바 있다. 예술이 다른 방법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것, 인간경험을 넘어서는 것을 포착하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위대한 조각가 자모이스키는 “예술은 우리의 감각에 따르지 않는 것들을 묘사하는 것이다.”라 했다. 이런 해석 하에서는 예술이 우리의 일상생활의 한계를 깨뜨리려는 시도이다. 그러니까 예술은, 그 존재를 우리가 감지하긴 하되 딴 방법으로는 어떻게 파악해야 할지를 모르는 그런 것들을 발견하고, 정체를 밝혀내고 파악하고자 하는 시도라는 말이다.
탁월한 건축가이자 심오한 사상가인 로스의 “예술은 천재의 증명이다.”라는 말이다. 천재의 증명은 보통사람이 결코 발견하지 못하는 것을 밝혀낼 수가 있다. 그래서 그 증명은 “사람들을 멀리멀리 그리고 높이높이 이끌” 수가 있는 것이다. 그것이 예술의 목적이지, 찬탄을 불러일으키는 사물을 제작하는 일이나 즐거움을 주는 것, 주위환경을 꾸미는 것이 예술의 목적은 아니라는 것이다. 장식과 즐거움은 수공예에나 적합한 관심사인 것이다. 예술이란, 즐겁게 하는 형식을 만들고자 하는 하나의 시도라고 가장 단단하게, 가장 일반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형식은 우리의 미감을 만족시키며, 또한 미감은 우리가 여러 감각적 지각 속에서 형식상의 여러 관계의 통일 또는 조화를 감득할 수 있을 때 만족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기형, 전국민속예술축제의 역사와 성격, 한국민속학회 2009
◎ 임재해, 민속예술 비교연구의 준거와 비교모형 설정, 비교민속학회, 2008
◎ 임재해 외 1명, 민속예술의 본질적 성격과 인간해방 기능, 비교민속학회 2002
◎ 엄은주, 민속예술 체험활동을 통한 전통 미의식 고취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2007
◎ 정병흠, 미술교육에서 민속예술의 활용 가치, 한국미술교육학회, 2011
◎ 한양명, 한국 민속예술축제가 민속의 전승에 미친 영향, 한국민속학회,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