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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예능(한국 전통예술)의 의의

Ⅲ. 한국 전통예능(한국 전통예술)의 춤

Ⅳ. 한국 전통예능(한국 전통예술)의 음악

Ⅴ. 한국 전통예능(한국 전통예술)의 연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예능인들은 자신이 보유한 전통예술의 공연 준비나 홍보를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기도 하며, 때로는 공연을 위해 장거리 여행을 하기도 한다. 또한 기능보유자의 경우 자신이 보유한 기능을 전수하는 데에, 전수자의 경우는 전수받는데 많은 시간을 들인다. 전통문화를 전승하는 것은 대를 잇는 것과 같기 때문에 적절한 전수후보자를 찾아 전수를 마치기까지는 어려움이 많다. 또한 아직까지는 국가보조금이 생계를 위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대체 수입처를 마련하거나 주위의 도움 및 후원을 받아 생활한다.
국가의 경제가 성장할수록 국민의 문화에 대한 의식은 높아지며, 세계화가 진행될수록 자기 민족 고유의 것에 대한 관심은 커지게 된다. 전통음악이나 연극, 놀이 등은 오래 전부터 우리 민족의 생활 속에 그 자취를 남겨오다가 근대화가 되면서 사라진 것들이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보존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제가 다시 회복세로 돌아서서 안정된다고 볼 때, 그리고 세계화가 급속히 진전되는 시대의 추세를 고려할 때 향후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국가 및 민간 차원의 지원과 후원이 현재보다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통예능인이 국악인과 같은 현대적이고 대중적인 모습으로 변신하거나 전통예술의 보존과 현대화 작업을 겸하는 경우도 있다.

Ⅱ. 한국 전통예능(한국 전통예술)의 의의
민요, 판소리, 농악, 전통연극, 민속놀이, 전통기능분야 등의 예능방면에서는 그 행위자가 소수에 국한되어 있다.
참고문헌
◇ 김소은(1997), 농악과 탈춤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고찰,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경수(1998),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 유무열(1983), 한국의 농악, 강원 : 강원일보사
◇ 이두현(1985), 한국의 탈춤, 일지사
◇ 조동일(1988), 탈춤의 역사와 원리, 기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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