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

 1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1
 2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2
 3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3
 4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4
 5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5
 6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6
 7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7
 8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8
 9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9
 10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10
 11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11
 12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12페이지 / hwp
  • 1,400원
  • 42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판타지 영화
-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
- 목 차 -
Ⅰ. 서 론
Ⅱ. 판타지 동화와 어린이의 독서 발달
1. 판타지 동화의 개념과 특징
2. 판타지 동화의 구현 방식과 유형
3. 어린이의 독서 발달
Ⅲ. 판타지 동화로서의 「끝없는 이야기」 분석
1. 서사 구조 측면
2. 인물 측면
3. 환상성 측면
Ⅳ. 일상에서의 일탈과 정신적 해방 체험
1. 상상력과 창조력 발달의 원동력
2. 자아 동일성의 회복
3. 삶의 총체성 확립
Ⅴ. 결 론
* 참고문헌
Ⅰ. 서 론
대량으로 출판되어 나오는 책들 속에서 어린이에게 알맞은 책을 어떻게 추천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는 교육자로서 누구나 고민해 보았을 것이다. 혹자는 적서를 적자에게 적시에 읽혀야 교육적 효과가 있으며, 어린이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그것은 아마도 책읽기가 문자의 단순한 겉뜻만 아는 것이 아니고 속뜻을 이해하는 활동으로서, 더 나아가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어 보는 등 고도의 총체적인 정신활동을 포함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어린이들에게 어떤 책을 어떻게 읽혀야 하는가?
위의 질문은 어린이들을 수동적인 대상으로 보고 어른들이 일방적으로 이끌고 나가는 것으로 보일 수 있어서 상당히 조심스러운 문제이다. 그러나 본 연구자는 위의 질문을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시키며 안내하고자 하는, 어린이와 어른의 공동 활동을 의미한다고 보겠다. 왜냐하면 그 기본에는 어린이가 처한 단계에 알맞은 적절한 도움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곧 교사 내지는 어른들이 맡고 있는 즐겁고도 가슴 벅찬 책임이자 권리이다.
‘동화는 어린이 스스로 참여하는 인생 최초의 종합예술’이라는 말이 있다. 수동적인 자세로 글자만 그냥 읽는 것이 아니고 동화의 세계로 빠져 들어가 읽고, 내용을 해석하는 적극적인 활동이기 때문이다. 그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활과 견주어 보기도 하고 사회 및 세계와 관계를 맺어 갈 수 있다. 특히 어린이들이 자아를 형성하면서 외부 세계와 관계를 맺어 가는 시기에 읽는 동화는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의 크기가 더욱 커지므로 좋은 동화 고르기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여러 논자들이 말한 동화의 개념을 정리해 보면 ‘동화란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꾸민 서정적이거나 환상적인 이야기로서 시적인 요소를 갖춘 산문 문학’이며, 환상(fantasy)을 가장 두드러진 특성으로 한다. 최운식김기창 공저(1998), 『전래동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이처럼 동화를 정의할 때 ‘판타지’는 대부분의 논자들이 공통적으로 동화의 중요한 속성으로 언급하고 있다.
판타지는 소설과 동화를 구분 짓는 기준, 동화의 주요 구성 요소, 또는 창작원리로서 동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는 동화의 대상인 어린이의 정서적 특징이나 발달 단계와 연계지어 생각하면 당연한 것 같다. 그러나 판타지 동화는 그동안 교육적 가치나 교훈성에 밀려서 등한시되거나 저급하게 생각되어 왔다.
이에 본고 Ⅱ장에서 판타지 동화와 어린이의 독서발달에 대해 살펴 보고, Ⅲ장에서 판타지 동화로서 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에 대해 서사 구조, 인물, 환상성에 대해 분석하는 등 다각도로 살펴 보겠다. Ⅲ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Ⅳ장에서는 ‘일상에서의 일탈과 정신적 해방 체험’이라는 제목으로 어린이게게 「끝없는 이야기」가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할 것인지 알아 볼 것이다. 즉, 서사 구조 측면에서 도출된 상상력과 창조력 발달, 인물 측면에서 도출된 자아 동일성의 회복, 환상성 측면에서 도출된 삶의 총체성 등에 대해 논의하겠다. 본인은 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는 서사 구조나 인물, 환상성 측면에서 그 무엇보다 돋보이며, 어린이들에게 감동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는 이유로 추천할 필요가 있음을 밝히며, 논의를 전개해 나가겠다.
Ⅱ. 판타지 동화와 어린이의 독서 발달
1. 판타지 동화의 개념과 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