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에 대해서

 1  기업문화에 대해서-1
 2  기업문화에 대해서-2
 3  기업문화에 대해서-3
 4  기업문화에 대해서-4
 5  기업문화에 대해서-5
 6  기업문화에 대해서-6
 7  기업문화에 대해서-7
 8  기업문화에 대해서-8
 9  기업문화에 대해서-9
 10  기업문화에 대해서-10
 11  기업문화에 대해서-11
 12  기업문화에 대해서-12
 13  기업문화에 대해서-13
 14  기업문화에 대해서-14
 15  기업문화에 대해서-15
 16  기업문화에 대해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문화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기업문화가 왜 중요한가
우리나라 기업문화의 등장 배경
기업문화의 형성요인

정주영의 장인정신
● 초인적 의지로 불가능에 도전
● 어떻게 성장했나

이병철과 삼성 문화
● 인재 제일주의

기업문화는 기업에서 끝이 아니다.
이명박 서울시장
이명박 시장의 취임 후 2년
이명박 시장의 추진력 사례 - C E O 형 시장
서울시 대표 추진사례
이명박 시장의 성격
서울시 개편과정서 저돌성 드러나

삼성을 넘어서 세계에 우뚝선 작은 거인-레인콤
삼성보다 더 삼성스러운

다시 한번 기업문화란 과연무엇인가
● 강하고 약한것이 문제가 아니다.
● 기업문화는 멈추지 않는다

본문내용
기업문화가 왜 중요한가
기업의 무형자산과 기업의 자체 경쟁력이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제일 처음으로 전면에 등장하는것이 바로 기업문화이다. 기업문화에 대한 정의는 수업시간에 배운것 이외에 여러문헌들을 참조하면 셀수 없을 정도로 많을 지 모른다. 하지만 그 맥략은 하나 라는 것 을 알수 있다. 정의에 집착하지 않고 한가지 정도를 적으면 기업 문화는 하나의 조직이라는 기업 정체성(Identity)을 강화시킨다. 문화가 없다면 기업은 중심가치와 방향성, 목적이 결핍된다. 문화를 공동체라고 이해한다면 그 속에서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은 친목(Sociability)과 결속(Solidarity)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우리나라 기업문화의 등장 배경
80년대 초 학계와 산업계로부터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기업문화는 80년대 이후 경영학계의 조류를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기업문화라는 비교적 새로운 개념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기업구성원들의 가치관과 의식구조의 중요성을 깨우치게 되었으며, 그 동안 단순하게 흥밋거리로 취급해 왔던 기업에서의 의식, 상징, 영웅, 슬로건, 상징적 리더십 등의 현상에 대 해서도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문화를 본격적인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산업계에서는 핵심적인 관리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1987년 폭발적인 노사분규 이후 산업계에서 기업문화에 대해 눈을 돌리게 되었으 며, 많은 기업에서 이를 연구하고 관리하는 전문인력과 조직까지 갖추고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기업문화협의회』,『기업문화연구회』 등과 같은 전문인들의 모 임이 탄생되고, 심지어는 기업문화대상이 제정되어 시상되기에 이르렀다. 80년대 말부터 restructuring, reengineering, benchmarking, learning company 등의 새로 운 경영혁신 이론과 기법들이 속속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 이 꾸준히 증가되고 있는 것을 보면, 기업문화 개념은 일시적인 유행의 차원을 넘 어서 경영이론의 일부로 자리를 잡았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M&A문제와 기업지배구조의 문제들을 파고 들어가면 그 기업의 기업문화와 관련이 있다고 할수 있다.
기업의 브랜드 가치,조직원의 능력등 기업의 무형자산은 많다 그러나 제대로된 기업문화가 없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그 누구도 인정해 주지 않고 조직구성원이 아무리 뛰어나도 그것을 하나로 묶을 기업문화가 없다면 그것인 빈수레일뿐이다. 그래서 기업의 무형자산으로 1위를 꼽자면 주저앉고 기업문화를 꼽을 수있는것이 바로 그 이유 때문인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