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A]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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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A]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데리다의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이라는 개념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1.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 1930~2004)
 2. 데리다의
  1) 개괄
  2) 문자학과 언어학
 3. 에서 데리다가 루소의 이라는 개념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설명
  1) 루소에 반하는 데리다의 해체(deconstruction)론
  2) 데리다의 반(反) 이성중심 주의, 반(反) 로고스 중심주의, 반(反) 루소 주의
  3) 데리다가 보는 루소의 [보완](supplément) 개념
   ① 루소에 있어서 글은 보완
   ② 루소에게 있어서 대화는 사고의 직접적인 표현이며, 글은 단지 도구적인 보완 수단
   ③ 글쓰기는 대화에 대한 보완이지만, 대화는 이미 보완(보완성의 논리, 루소의 모순은 데리다의 이론)
   ④ 경험은 언제나 기호에 의해 매개가 되고, 원형은 기호와 보완의 효과로서 산출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서양철학은 플라톤 철학의 주석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그동안에 말과 이성이 중심이 되는 것만 철학이라는 타이틀을 얻을 수가 있었다.
이 외의 것은 철학이 아니었고, 이단이며 광기로 해석이 되었다.
형이상학적인 단어들은 명쾌한 이성 하에서 자로 잰 듯이 명확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많은 철학자들이 착각을 하거나 억지로 믿어왔다.
데리다는 그러한 위선을 거부한다.
심지어 형이하학적인 언어나 단어조차도 개인들 각각에게는 사뭇 다르게 느껴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동안 서양 철학자들이 쌓아올린 이성이라는 철옹성은 그 실체가 모호한 것이며 서로 간에 친밀하게 연결되어있을 것이라고 믿었던 개념사이의 좌표는 결국 유동적인 것이 되어 버렸다.
이런 식으로 완전히 서양사상은 해체가 된다.




≪ … 중 략 … ≫




Ⅱ. 데리다의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이라는 개념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1.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 1930~2004)
데리다는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서구의 철학적 전통에 반기를 든 해체주의를 주창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을 제공한 사상가이며 문명비평가이다.
그는 ‘말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진실과 확실성은 허상일 수가 있다’며 언어를 개념과 대상에서 해방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철학세계를 언어에 기초해서 만들어간 그는 ‘글쓴이의 의도가 텍스트를 통하여 무조건적으로 수용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는 늘 다양한 차원의 의미를 전달한다.’고 말했다.
그는 서구 철학 근본에 자리를 잡고 있는 본질과 현상의 이분법을 철저히 파괴하면서 세계 철학계를 맹렬하게 뒤흔들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루소 지음, 이용철 옮김, 고백록, 나남 출판사, 2012
장 자크 루소, 민희식 역, 에밀, 육문사, 2012
자크 데리다, 김성도 역, 그라마톨로지, 민음사, 2010
하고 싶은 말
현대의서양문화A]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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